청각장애아 교육 사회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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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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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교수
목차
4.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지도 시 고려사항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교수-학습지도 방안
1. 기본원리
1)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특성
특수교육 교과교육: 일반교육 교과교육과 기본적인 개념과 성격을 공유하면서, 장애학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추가적인 내용 포함
지식, 기능, 태도의 통합적인 측면 강조
지식 요소는 단순히 지식 요소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 요소와 사회생활과의 관련성과 활용성을 강조
내용을 구성할 때 일반교육과정의 수준 하강식 또는 희석식 교육과정(watered-down curriculum) 구성이 아니라 장애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구성이 되어야 함
2) 사회과 교육의 개념
2009년 개성 일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정의
-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토대로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
목적: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기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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