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사회과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
목차
4.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지도 시 고려사항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교수-학습지도 방안
1. 기본원리
1)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특성
특수교육 교과교육: 일반교육 교과교육과 기본적인 개념과 성격을 공유하면서, 장애학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추가적인 내용 포함
지식, 기능, 태도의 통합적인 측면 강조
지식 요소는 단순히 지식 요소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 요소와 사회생활과의 관련성과 활용성을 강조
내용을 구성할 때 일반교육과정의 수준 하강식 또는 희석식 교육과정(watered-down curriculum) 구성이 아니라 장애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구성이 되어야 함
2) 사회과 교육의 개념
2009년 개성 일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정의
-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토대로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
목적: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기르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재 및 교수법 연구 - 장애인 인권이해 수업 사례발표
  • 교육 - 장애인 차별의 출발점장애를 가진 어린이가 일반학교에 들어가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법적으로는 모든 장애 어린이들이 일반학교에 갈 권리가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장애가 좀 심하면 일반학교에서는 학교 여건을 빌미삼아 부모에게 특수학교로 갈 것을 권장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럴 경우, 권리 의식이 아주 강한 몇몇 부모를 제외하고 대부분 일반 학교를 포기하고 특수학교로 자녀를 보냅니다.일반 초등학교에 들어간다고 해도

  • 시각장애 레포트
  • 교육본 복지관에서는 시각장애 및 중복장애를 가진 아동의 취학 전 학습을 지원하기 위 해 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동의 잠재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교육재활을 실현하 고 더불어 장애아동의 부모 및 가족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감각통합훈련 : 놀이 및 운동을 통해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키고 사회성을 향상시 켜줌- 언어지도 :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 도모4) 정보화 교육음성합성장치 및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을 응용 청각적 기능이 강화된 컴퓨

  • [특수아동심리] 시각장애아동
  • 교수방법일반학급의 시각장애아동을 위해 교수방법을 수정해야 하는 정도는 학생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따라 극히 다양하다. 많은 경우에 시각의 장애로 인해 인쇄물을 보지 못하는 문제에 대한 점자 및 녹음자료의 사용, 또는 저시력 아동을 위한 확대자료의 제작 등 대안적인 교수자료의 활용이 필요하며 그 이외에도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일반아동과 동일한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교사는 시각장애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청각장애인
  • 교육 조치!!*경도난청(mild): 20-40 dB 대부분 중이염으로 인한 청력장애.속삭이는 말소리 (20-30 dB), 멀리서 말하는 소리 듣기 어려움.학교에서 앞자리, 강당과 같이 듣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입모양 등 필요.-언어적 지체, 발음에 거의 이상이 없어 보청기 착용 없이 일반학교 수업도 가능함.*중(등)도 난청(moderate): 41-55 dB ⇒말과 청각의 특수한 보조가 필요하다.1-1.5m에서 대화 가능. 약간의 언어지체와 자음 발음 불명료함.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 [독해력][독해학습][독해력과 어휘력][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독해력의 정의, 독해력과 독해학습, 독해력과 어휘력,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독해력과 독해훈련프로그램
  •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질문과 대답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읽기 장애 학생은 추론예측과 원인-결과 및 문제해결 능력에 관련된 질문에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이런 고도의 읽기 이해력이 부족하다(Moor, Reith & Ebeling, 1993). 참고문헌김미영(2002),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김순복(2009), 독해력 향상을 위한 중심내용 찾기 단계별 지도 효과 연구, 광주여자대학교박용한 외 1명(2003), 독해전략 교수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