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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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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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현황
4. 사정
5. 시각장애의 특성
6. 시각장애아의 교육
7. 시각장애아의 교육과정
8.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시각장애재활교육
9. 시각장애인복지관프로그램을 통해서 본 재활교육
10.시각장애의 문제점
11.대안
12.시각장애인 아는만큼 친해질 수 있습니다.
- 본문내용
-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시각장애 정의의 준거 - 시력, 시야
* 최근 경향 - 시력이나 시야 중심의 법적 정의보다는 교육적 입장에서 교수매체를 준거 로 하여 정의하는 경향을 보인다.
2) 의학적 정의
가. 1/3m 이상에서 안전지수(finger count)를 판별하지 못하면 맹
나. 양안 교정시력이 0.02-0.04 미만이면 준맹
다. 교정시력이 0.04-0.1이면 고도 약시, 0.1-0.3이면 중도 약시, 0.3-0.8이면 경도 약시
3) 법적 정의
(1) 장애인 복지법 (1989. 12. 30)
"......시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 생활 또는 사회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대통령령인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1990. 12. 1)의 기준
① 두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 굴절 이상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에 대하여 측정한 것)이 각각 0.01 이하인 자
② 한 눈의 시력이 0.02 이하, 다른 눈의 시력이 0.6 이하인 자
③ 두 눈의 시야가 각각 10°이내인 자
④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상실한 자
(3) 보건 사회부령인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 (1991. 6. 3)의 장애 등급
1 급 -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01 이하인 사람
2 급 - 0.02 이상 0.04 이하인 사람
3 급 - 0.05 이상 0.08 이하인 사람
4 급 - ⓐ 0.09 이상 0.1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5°이내인 사람
5 급 - ⓐ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13 이상 0.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10°이내인 사람
ⓒ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잃은 사람
6 급 - 한 눈이 0.02 이하 다른 눈이 0.6 이하로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2를 초 과하는 사람
(4) 특수교육 진흥법 시행령 (1994. 10. 4)의 진단 평가 심사 선정의 기준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 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 참고문헌
-
# 임안수(2002), '21세기 시각장애인 사회의 전망과 과제' 한국시각장애인아카데미 세미나
# 특수교육․재활공학센터 http://setc.taegu.ac.kr
#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http://blindnet.or.kr/about/program.htm
#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울시 인터넷홈페이지 seoul eye http://friend.metro.seou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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