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고찰]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독서’교과서의 편제에 관한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독서’교과서 편찬의 문제 상황
3. <독서의 실제> 수용 양상과 특징
4. 교과서 단원 체제에 반영된 독서 교육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제7 차 교육과정에 따라 국어과 ‘독서’ 과목의 교과서 개발과 검정이 완료되어 2003년부터 고등학교 심화선택 과목의 기본 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본고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투입될 교과서들의 편제를 비교 분석하여 반영된 독서교육의 관점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향후 ‘독서’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연구 과제들을 점검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설정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적 상호작용의 수단이 되어야하며,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도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의 내용 체제를 분석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고는 교육부의 교과서 편찬 지침에 제시된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향을 참조하여 편찬 지침에는 다음 아홉 가지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학습의 편의를 고려한 교과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을 강조한 교과서
-원리와 활동이 균형을 이룬 교과서
-국어 활동의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해주는 교과서
-삶과의 연계성을 강조한 교과서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권장하는 교과서
-수준별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서
-학습의 과정에 대한 자율적인 점검과 조정을 강조한 교과서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과서
교과서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구현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새로운 해석과 비판적 수용의 과정을 거쳤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2차 심의에서 통과된 8종의 ‘독서’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는데 목록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