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덕교육의 방법론적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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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도덕교육의 방법론적
쟁점
1.덕목교육의 접근/ 직접적 접근/ 도덕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사회화에 두는 입장/ 보수주
의적 도덕주의/ 내용 중심적 접근/ 덕 중심적 접근
덕목교육의 접근
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일러주거나 제시하고, 모범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올바른 행동을 직접 해보는 방식을 강조
②교사의 모범과 덕목의 실천에 초점
③한 사회나 문화가 제시하는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가치를 내면화하거나 주입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
④한 가치나 도덕을 습득하는 과정은 곧 특정한 인물, 집단 혹은 사회와 동일시하는 과정으로서 대표적인 방법으로 훈화, 모델링, 강화
2)도덕교육의 직접적 접근
①바람직한 가치나 인격적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정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거나 교육 과정 속에 이러한 가치나 인격특성을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
②모범이나 개념 정의, 교실토론, 역할 놀이를 통해서 혹은 적절한 행위를 한 학생에게 보
상을 줌으로써 개념들을 제시
3) 보수주의적 도덕주의
보수주의적 도덕주의의 목적은 아동이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치는데 있으며, 여기서 중시되는 것은 도덕적 추론이 아닌 도덕적 행동으로서 도덕교육의 과정이 아닌 도덕교육의 결과에 있다.
보수주의적 도덕론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론은 교화라기보다는 교사, 또래 혹은 다른 학교 구성원들의 도덕적 모범을 통해 민주적 인격을 심어주는 것이다
뒤르껨의 사회와 이론
㈎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이론
인간은 이중적 존재
: 이기적 존재(생물적, 본능적, 육체적 존재)/사회적 존재(도덕적 존재, 이성적 존재)
아노미는 새로운 도덕성이 출현할 수 있는 전제조건
도덕은 구속적 체계로서 인간의 사회적 삶을 위해 필수적인 것.
도덕교육은 ‘도덕성을 학생 개개인에게 내면화시켜 의무의식(규율정신의 함양)과 연대의식(사회집단에 대한 애착)을 갖도록 함
신(종교)이 사회구성원들의 결속력을 갖게 함
(나) 사회의 형성에 관한 두 가지 접근
▶외재론적 접근
: T.Hobbes 자연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사회가 형성하게 됨
▶내재론적 접근
: 인간의 선한 본성에 대한 신뢰(이타성 내지 협동성 인정)
사회 : 독자적 생명력을 지닌 정신적(도덕적) 실제
인간이 사회적 규칙을 지켜야 할 근거
:사회는 그 자체로 선의 실체. 사회적 이익은 개인
의 이익
(다) 도덕성의 3가지 요소
도덕교육의 목표 : 도덕성의 3요소가 잘 발달하도록 하는 것
▶규율정신 : 규칙(성), 권위
-규율정신은 인격형성을 위한 도덕적 명령
-도덕은 행동을 미리 정한 행위규칙의 체계
-규칙성은 도덕규칙을 일관성 있게 준수하는 행위자의 성향, 즉 습관
-권위는 규칙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힘
-규율이 없으면 인간은 충동의 노예가 됨
-규율은 행동과 협동을 위한 그 자체의 자기 규제적 유형을 조장함으로써 일종의 사회적 접착제임.
-규율과 권위는 사회적 안정성을 보장하고 개인의 자율성을 위한 가능성을 열어 줌
-교사와 부모의 역할 :사회적 안정을 위한 행동습관, 규칙과 규범을 아이들에게 심어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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