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측정] 검사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Holland 적성탐색검사
1. 들어가는 말
2. 성격이론에 기초

Ⅱ. 검사의 목적과 대상
1. 검사의 목적

Ⅲ. 검사지의 정보

Ⅳ. 검사 점수

Ⅴ. 신뢰도

Ⅵ. 타당도

Ⅶ. 총평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적성탐색검사는 일종의 표준화 검사로서 규준, 감별, 예측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척도와 점수체계,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객관도를 기본 요소로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각 요소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이 검사에서 어떻게 증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한다.
* 척도와 점수체계 : 개인 및 집단의 결과를 보고
척도 : 명명척도, 서열척도, 동간척도, 비율척도
점수체계 : 심리ㆍ교육측정에 사용되는 표준점수나 백분위와 같은 기본 척도에서 산출됨
* 타당도 : 검사도구가 측정하려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는 정도
* 신뢰도 : 동일집단으로부터 동일한 검사결과를 얻어내는 일관성
* 실용도 : 검사도구의 사용에 있어서의 실용성 여부를 나타내는 측정의 준거
* 객관도 : 검사 도구가 얼마나 객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Holland의 적성탐색검사에 있어 위와 같은 요소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얼마나 뒷받침 해주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2. 성격이론에 기초
: 진로발달에 있어서 성격적인 측면을 강조한 이론으로는 존 할런드(John Hallnad)의 것이 대표적이다. 그는 직업의 선택을 각 개인의 성격 표현으로 보고, 성격 유형과 진로 선택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이 성격이론의 유형은 여섯 가지로 나뉜다. 현실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예술적(artistic), 사회적(social), 설득적(enterprising), 그리고 관습적(conventional)으로 나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측정, 평가도구의 특성적 요건과 유형
  • 교육측정 〮 평가도구의특성적 요건과 유형목차측정 〮평가도구의 특성적 요건측정 〮평가도구의 여러 가지 유형수행평가의 본질과 방법1. 측정 〮평가 도구의 특성적 요건타당도어떤 검사 또는 측정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였던 것을 어느 정도나 잘 제대로 측정하고 있느냐를 의미내용타당도준거참조 타당도구인타당도교과타당도 / 안면타당도 (한 검사가 교육과정의 목표들을 어느 정도나 제대로 적절히 측정하고 있느냐)목표지향 타

  • Provus의 모형 배경 교육평가정의 종류
  • Provus의 모형배경교육평가의 정의와 종류Provus 모형Q&A배경20세기 : 측정,진단도구로 객관적인 교육평가 시작1904년 : 숀다이크(Thorndike, E. L.)가 교육에 있어서 수량적 측정의 기초 제공1908년 : 스톤(Sone, C. W.)이 산수검사를 제작1909년 : 카운터스(Countis, S. A.)가 산수 표준화검사 제작: 숀다이크(Thorndike, E. L.)가 전미 교육연구협회연보(N.S.S.E)에 논문 발표-> 교육측정 활동의 붐 조성1932년~1940년 : 타일러(Tyler, Ralph W.)의 8년 연구-> 교육과정의 평가에 관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검사4. 기초학습 기능검사5. 표준화 학력진단 검사6. 진단적 읽기 척도7. Durell Analysis of Reading Difficulty8. Gate-Mckillop-Horowitz 읽기진단검사9. 스탠포드 진단읽기검사10. 비형식적 읽기 목록11.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12. Myklebust의 행동평정척도13. TOMA14. DTAS15. 아동행동 조사표16. 성취동기검사17. 학습된 무기력 진단척도18. 초인지 검사19. 읽기 인식 검사20. 자기효능감 혹은 자기조절 전략 사용의 측정검사4.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방안지적장애

  • [교육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의 측정과 평가(1) 인간활동의 측정과 평가❶인간행동의 측정ex)▪어제 비가 많이 왔다-서술내용▪어제 비가 20mm왔다-측정하여 수치로 표시한 측정치∴인간행동의 측정이란: 인간의 행동에 수치를 부여하여 양적으로 표시하려는 행위.★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려는 시도★①조오지 휘셔:“척도책”-주관적 채점 방법을 개선.②롸이스-“철자 검사”-객관식 검사의 선구적 역할.③알프레드 비네:지능검사 개발.④에드워드 손다이크:

  • [교육평가]사회성 측정법
  • 평가한다.■ 한편, 사회성 측정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사회도를 그려 봄으로써 집단 구성원의 선택과 배척을 시각적으로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5. 사회성 측정법의 장점과 단점(1) 장점① 단순하고 실시하기가 용이하므로 현장의 교사들에게 유용하다.② 유아들 사이의 집단 역동이나 집단 내 비형식적 소집단의 구조 파악이 쉽다.③ 자료수집방법이 단순하고 경제적이다.④ 방법상 융통성이 크다.⑤ 교육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유용하다.(2) 단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