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활동의 측정과 평가
(2)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
(3)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
(4)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의 해석
(5) 표준화 심리검사와 그 활용
본문내용
(1) 인간활동의 측정과 평가
인간행동의 측정
ex)어제 비가 많이 왔다-서술내용
어제 비가 20mm왔다-측정하여 수치로 표시한 측정치
∴인간행동의 측정이란: 인간의 행동에 수치를 부여하여 양적으로 표시하려는 행위.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려는 시도★
①조오지 휘셔:“척도책”-주관적 채점 방법을 개선.
②롸이스-“철자 검사”-객관식 검사의 선구적 역할.
③알프레드 비네:지능검사 개발.
④에드워드 손다이크:“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양“으로 존재한다. 존재하는 그것을 안전히 안다는 것은 그것을 질과 양으로 다 안다는 것을 뜻한다.” 즉 교육의 과학적 측정에 원동력이 되었다.

인간행동의 평가
①외형적 행동-겉으로 나타내는 행동.
②내재적 행동-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행동.
☞이러한 인간의 행동에 수치를 부여하여 양적으로 표시하려는 행위를 측정이라고 하며,
이와 같이 숫자로 표시된 측정의 결과에 가치를 부여하는 행위까지를 통틀어서 “평가”라고 한다.
*교육에서의 평가-인간행동이 교육을 통하여 어느 정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가를 점검하기 위한 활동.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1. 교육평가
☞교육측정에서 얻은 자료에 기초해서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
2. 교육평가의 목적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량을 다룬다. 즉 학생들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파악한다.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기 반성적 자료를 획득한다.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전반에 걸친 자료를 획득한다.
학생들의 생활지도시 유용한 자료를 획득한다.
교육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교육측정
☞교육에 관한 현상을 객관적, 신뢰성이 있도록 정확한 양으로 나타내는 활동.
*교육평가 vs 교육측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청 관계자로 구성된 신규 교원 임용 공동 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해 왔는데, 전체적인 틀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나 해가 거듭되면서 세부적인 내용은 조금씩 변화해 왔다. 임용고사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 시험은 교육학 과목과 전공 과목의 필기 시험이고, 2차 시험은 논술, 면접, 수업실기 능력 평가 등으로 되어 있다. 1992학년도부터 1996학년도까지는 1차 시험의 교육학 과목과 전공 과목이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되었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Ⅰ. 서론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와 특성1. 청각장애의 정의1) 생리학적 관점2) 교육학적 관점2. 청각장애의 원인1) 귀의 구조2) 청각장애의 원인3) 청력의 측정3. 청각장애의 특성Ⅲ.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평가의 최근동향>1. 좋은 문항의 조건1) 문항 제작자가 갖춰야 할 자질첫째,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좋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사항① 적절성 -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

  • 교육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평가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습과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증거를 얻고 조작하는 과정이다. 둘째, 교육평가는 학기말이나 연말에 과하는 필답시험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검사 상황에서,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증거를 얻어야 한다. 셋째, 교육평가는 타당한 교육목표를 재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며, 학생이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재측정하는 과정이다. 넷째, 교육평가는 교수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