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간활동의 측정과 평가
(2)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
(3)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
(4)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의 해석
(5) 표준화 심리검사와 그 활용
- 본문내용
-
(1) 인간활동의 측정과 평가
인간행동의 측정
ex)어제 비가 많이 왔다-서술내용
어제 비가 20mm왔다-측정하여 수치로 표시한 측정치
∴인간행동의 측정이란: 인간의 행동에 수치를 부여하여 양적으로 표시하려는 행위.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려는 시도★
①조오지 휘셔:“척도책”-주관적 채점 방법을 개선.
②롸이스-“철자 검사”-객관식 검사의 선구적 역할.
③알프레드 비네:지능검사 개발.
④에드워드 손다이크:“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양“으로 존재한다. 존재하는 그것을 안전히 안다는 것은 그것을 질과 양으로 다 안다는 것을 뜻한다.” 즉 교육의 과학적 측정에 원동력이 되었다.
인간행동의 평가
①외형적 행동-겉으로 나타내는 행동.
②내재적 행동-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행동.
☞이러한 인간의 행동에 수치를 부여하여 양적으로 표시하려는 행위를 측정이라고 하며,
이와 같이 숫자로 표시된 측정의 결과에 가치를 부여하는 행위까지를 통틀어서 “평가”라고 한다.
*교육에서의 평가-인간행동이 교육을 통하여 어느 정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가를 점검하기 위한 활동.
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1. 교육평가
☞교육측정에서 얻은 자료에 기초해서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
2. 교육평가의 목적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량을 다룬다. 즉 학생들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파악한다.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기 반성적 자료를 획득한다.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전반에 걸친 자료를 획득한다.
학생들의 생활지도시 유용한 자료를 획득한다.
교육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교육측정
☞교육에 관한 현상을 객관적, 신뢰성이 있도록 정확한 양으로 나타내는 활동.
*교육평가 vs 교육측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