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8 / 2021.02.2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의원리는 무엇이며 생각해왔던 교육개념다른가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0K
-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공통 | 1, 2번 문제 모두 작성 (총 30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1학기 과제물]
다문화교육론 2학년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히 세부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용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2) 다문화교육의 원리
3) 본인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의 비교
① 다른점
② 유사점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2) 베넷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원리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느 범위까지를 다문화 시민이라고 인정해야 하고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며 이민자들과 소수 그룹 구성원들의 모국어 사용 권리를 어느 수준까지 용인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점들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다문화 사회의 융화된 통합과 이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사회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다문화 시대의 모든 국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다문화교육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와 나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 까닭은 그와 내가 서로 다른 문화적 상황 속에 있었기 때문임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과정을 기초로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해봄으로써 다른 문화도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는 바른 문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을 통해 단순히 문화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인정할 줄 아는 배려의 마음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가 틀린 것이 아니고 우리와는 다를 뿐이며, 어떤 문화도 더 우수하고 우수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모든 문화가 모두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중략)
.
.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미국의 사회 교육학자인 Banks(2008)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이 접근법을 교육 전문가들이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킬 때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다문화 교육과정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 부가적 접근법, 변환적 접근법, 사회적 행동 접근법 총 4가지로 나누어진다. 이 네 개의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에서 사회적 행동 접근법으로 갈수록 다문화교육의 원리가 강화된다. 그렇다고 이 네 개의 접근법이 단계적인 발달은 아니다.
- 참고문헌
-
1.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2.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4. 권오현(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5.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유용하고 좋아요^^
- 144315***
(2021.05.18 11:23:20)
감사합니다. ^^)/ 2021.05.18 12:39:14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벵크스나 베넨의 교육 원리)
-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 갖는 문제점 제시하시오0k
- [2022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급영양학3공통) 2019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유병률및저체중 유병률을조사하고 다음 (1) (3)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0k
- (방송통신대 고급영양학)2019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 유병률 및 저체중 유병률을 조사 체질량지수를 계산하여 비만 판정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제시하고 대한비만학회의 허리둘레를 이용한 복부비만의 기준
- [신화의세계 기말 2024]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의 서사시,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감상과 해석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로 민주주의가 위기에 직면,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 묘사, 민주주의 위기의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
- [신화의세계D]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 해설 요약, 독후감
- [세계의정치와경제 2024]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
- 원예작물학13E) 원예작물의 꽃의 수분과 수정과정을 통해 종자가 형성되는 것을 설명하라0k
- [신화의세계B]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오디세이아) - 해설 요약,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 공통)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