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 교육사회학 연구 동향
LOGO
Company Logo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목차
서론
1
본론
2
부르디외 연구
다문화 교육 연구
학벌 연구
교실 붕괴 연구
성불평등 연구
교육시장화 연구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
기능론적 접근
뒤르켐
사회화와 교육을 동일시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
파슨즈
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선발기능도 또한 강조
드리븐,
하그리브스
-산업사회의 존속을 위한 규범교육의 기능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의식의 강화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
갈등론적 접근
마르크스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
보울즈
진티스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침.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정당화
알튀세르
교육은 이념적 국가기구의 한 부분으로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2007017315박지용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www.themegallery.com
*
*
*
Company Logo
장상수. 2008. “가족배경, 문화자본, 성적”
한국사회학. 42(3). pp 63 ~ 85
주된 연구 주제 :
사회 경제적 지위
문화자본
자녀의 성적
사회자본
www.themegallery.com
*
*
Company Logo
장미혜
김경근 변수용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와 자녀의 예술적 취향이나 독서습관 등에
영향을 미치고,이 취향이나 습관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예술적 취향이나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 취향이나 능력이 많으면 성적이 더 높아진다
문화자본을 어떤 방식으로
조작화하든 이 자본이 자녀
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문화자본을 고급의 심미적
문화의 소비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이 자녀 성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연구 주제
문화자본을 고급의 심미적 문화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은 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가?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 성적의 연관성을 매개하는지, 매개한다면 얼마나 매개하는지를 확인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문화자본의 정의 조작화
문화자본
문화자본은 고급의 심미적 문화를 소비하거나 그에 참여함으로써 체화하는 것
문화자본은 상층계급이 하층계급을 배재하는 문화적 실천
문화재생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문화자본의 양과 형태를 결정한다.
다른 조건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문화자본은 자녀의 교육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문화자본 변수를 도입하면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효과는 크게 감소한다.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논의와 결론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문화자본은 자녀의 문화자본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문화자본은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고급의 심미적 문화의 소비로 조작화한 자녀의 문화자본은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부모의 것이든 자녀의 것이든,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 성적을 매개하는 정도는 미약하다.
이는 한국에서 고급의 심미적 문화를 소비하는 것은 문화자본으로
기능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자본 개념의 무용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문화자본을 다른 방식으로 조작화하면,
예컨대, 독서습관이나 독서 취향, 인지능력 등으로 조작화하면,
이 자본이 가족배경과 자녀 성적을 매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
김천기. 2007. “부르디외의 장 아비투스 이론의
적용 가능성과 난점” 교육사회학. 17(3). pp 79 ~ 99
부르디외 이론에 대한 국내 교육사회학 연구에서 크게 부족한 점은 부르디외
이론의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것
부르디외 사회학에서 얻어낼 수 있는 중요한 교육사회학적
통찰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것
www.themegallery.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