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차별 고교평준화 반대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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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력차별
고교평준화
목차
서론
고교평준화(강원도)
평준화의 반대의견
평준화의 찬성의견
결론
I. 서론
학력차별의 원인
- 학연 : 사회 고위층이 모교출신의 대학졸업생을 선호
-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이 부족
- 적극적 개선의 의지 부족
학력차별의 폐해
- 특정 대학 입학을 위한 입시 위주의 교육
- 성적 비관 자살 증가 (청소년 자살의 10%가 성적 비관 자살)
- 특정지역(비평준화)은 고교입시부터 학력차별 발생
II. 고교평준화 - 강원도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
- 교육 본연의 가치를 찾자.
- 강원도의 미래상 - 모두를 위한 교육
- 강원 교육 지표
행복한 학교 함께하는 강원교육
- 3대 교육 철학
사랑과 나눔, 배려를 가르치는 학교
학부모가 아이들을 믿고 맡기는 학교
사교육비가 들지 않는 교육제도
- 5대 핵심 추진 사업
1)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2) 고교 평준화 실시
3) 혁신학교 운영
4) 학생인권 개선
5) 교원 전문성 강화
II. 고교평준화 - 강원도
현행 입시제도 만족도
평준화 관련 의견조사
1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만족
전체
사례수
학생
25.8%
21.1%
34.9%
10.5%
7.8%
100.0%
2,450
학부모
17.8%
27.2%
33.5%
15.8%
5.7%
100.0%
3,886
교직원
16.5%
28.8%
28.0%
18.2%
8.6%
100.0%
1,976
2
원주지역 고교입시제도 공청회 자료
의견조사 방법
1
대상학교 : 원주(주변 4개지역 포함 : 영월군, 정선군, 평창군, 횡성군)
초등학교 23개교와 중학교 15개교
조사대상 : 학생, 학부모, 교직원
참 여 율 : 중학생(약 94.89%인 2,463명), 학부모(약 90.54%인 3,925명)
교직원(약 91.54%인 1,992명)
신뢰수준 : 무선 표집을 가정했을 때 95% 신뢰수준에서 오차범위가
±1.97%(학생), ±1.56%(학부모), ±2.20%(교직원)
II. 고교평준화 - 강원도
현행 입시제도 문제점(고교 간 서열)
3
평준화 관련 의견조사
1
 
전혀
문제아님
문제
아님
보통임
문제임
매우
문제임
전체
사례수
학생
5.6%
7.6%
29.2%
35.3%
22.3%
100.0%
2,448
학부모
4.1%
10.3%
23.5%
40.2%
21.8%
100.0%
3,865
교직원
5.1%
11.7%
19.4%
37.6%
26.3%
100.0%
1,968
현행 입시제도 문제점(고교 입시 부담)
4
원주지역 고교입시제도 공청회 자료
 
전혀
문제아님
문제
아님
보통임
문제임
매우
문제임
전체
사례수
학생
3.2%
4.9%
21.1%
36.3%
34.5%
100.0%
2,446
학부모
3.1%
7.3%
22.6%
40.9%
26.0%
100.0%
3,855
교직원
3.8%
11.7%
19.6%
36.7%
28.1%
100.0%
1,958
II. 고교평준화 - 강원도
현행 입시제도 문제점(입시준비 사교육)
5
평준화 관련 의견조사
1
현행 입시제도 문제점(비정상적 중학교 교육)
6
원주지역 고교입시제도 공청회 자료
 
전혀
문제아님
문제
아님
보통임
문제임
매우
문제임
전체
사례수
학생
3.0%
6.4%
27.0%
34.6%
29.0%
100.0%
2,441
학부모
2.8%
6.2%
20.0%
35.7%
35.3%
100.0%
3,847
교직원
3.6%
8.5%
18.7%
36.6%
32.7%
100.0%
1,961
 
전혀
문제아님
문제
아님
보통임
문제임
매우
문제임
전체
사례수
학생
3.4%
7.5%
36.0%
33.5%
19.6%
100.0%
2,438
학부모
2.9%
7.7%
31.0%
39.4%
19.0%
100.0%
3,836
교직원
4.8%
12.2%
24.4%
35.0%
23.6%
100.0%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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