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교육, 평생 교육, 가정 교육 등 교육은 우리 생활 곳곳에 존재한다. 이렇게 수많은 교육 현상을 오직 하나의 개념으로 묶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교육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교육에 대한 개념이 어딘가 부족한 점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교육의 실체는 오직 하나이다. 이것에 가장 가까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방법 중 하나가 다양한 개념들을 이용하여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먼저, 학자들이 주장하는 다양한 교유의 개념을 조사해 보았다.
1. 정범모: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이 정의는 조작적 견지(정의), 즉 실제에 포함되는 요인과 활동의 견지 에서의 정의이다. 이것은‘인간 행동,‘계획적,‘변화’세 가지 중핵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2. 피터스: 교육이란 교육 받은 사람이 장차 거기에 헌신할 가치를 전수해 주는 일 (Education implies the transmission of what is worthwhile to those who become committed to it), 가치 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 양식으로 사람들을 입문시키는 성년식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의 언어, 개념, 신념, 규칙 등에 담겨 있는 공적 전통(publlic tradition)에 입문함으로써 의식과 사고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그는 교육이 아닌 것을 소거하여 교육인 것과 구분하기 위해 세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첫째, 규범적 준거는 교육은 보편적으로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지적 준거는 교육은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을 배양하는 것이며, 무기력한 지식을 제외하고 있다. 교육의 목적이라는 책에서는 생기 없는 관념을 가르치는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생기 없는 관념이 무기력한 지식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셋째, 과정적(절차적) 준거는 교육은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세뇌, 조건화. 훈련 등은 교육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관점은 교육을 다른 어떤 것의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보는 외재론의 입장이 아니라 교육은 그 자체로 가치로운 것으로서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고 보는 내재론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
3. 뒤르켐: 교육은 어린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
그는 교육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사회는 개인의 존재와 소멸과 관계없이 언제나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정신적 실체이다. 이것은 개인으로 환원 될 수 없는 초월적인 실체로서 개인에게 일방적인 영향력을 준다. 인간은 이러한 영향력을 고스란히 내면화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바로 사회화이다. 즉, 교육은 개인적 존재였던 인간을 사회화된(문명화된) 존재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4. 그 외 다양한 정의
-Kant;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
-Spranger: 비교적 성숙한 사람이 미숙한 사람을 자연의 상태에서 이상의 상태로 끌어 올리기 위하여 문화재를 통하여 유의적, 구체적, 연속적으로 제공하는 문화작용
-Rousseau, Key: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조성작용
-Pestalozzi, Natorp, Krieck 등: 사회의 계속적 개혁의 수단
-Dewey: 교육을 생활, 성장, 사회 과정, 경험의 재구성으로 정의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교육학4
  • ◆목차◆Ⅰ.정의1.인간행동2.변화3.계획적Ⅱ.정의의 응용1.교육의 힘2.교육자Ⅲ.나의 견해 Ⅰ.정의1.인간행동인간을 좀 더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이 다루는 인간개념을 보다 명백히 하기 위해 행동이라는 개념을 동원하려 한다. 가장 흔한 반박은 watson적인 행동주의라고 반박해 오는 경우지만 그것은 행동과 행동주의라는 두 개념을 혼동하는 데에서 온다.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여러 접근 중 한 학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교육예산 투자와 대학입시제도의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는 한 지금까지 나온 사교육비 경감 방안이나 이후로 나올 사교육비 경감 방안은 미봉책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교육을 기능적, 목적적 견지에서 敎育은 人間行動의 계획적인 變化라고 정의하려 한다. 인간행동은 인간을 보다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이 다루는 인간개념을 보다 명쾌히 하기 위해 동원된 개념이며, 변화란 교

  • [영어영문학과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의 목적에 관한 논의(교육철학)
  • 목 차Ⅰ 교육의 개념과 목적의 개관Ⅱ 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특징에 관한 논의1. 교육의 정의(1) 유형별 교육의 정의1) 전수를 강조하는 정의2) 인간행동의 변화에 강조를 두는 정의3) 인간의 성장력, 학습력을 강조하는 정의(2) 교육의 제 관점에 따른 정의1) 기능적 정의2) 규범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피터스의 준거적 정의(3) 사상적 배경에 의한 교육의 정의1) 인격주의적(이상주의적) 입장의 정의2) 자연주의적 입장의 정의3) 사회적 세계관의

  • 교육과 교육학3
  • 교육과 교육학(요약정리)순서 1장 교육의 정의서론Ⅰ. 정의1. 인간행동2. 변화3. 계획적Ⅱ. 정의의 응용1. 교육의 힘2. 교육자Ⅲ. 교육상황제 1 장 교육의 정의 교육이란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주 광범한 현상이다. 광범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표시할 때 우리는 그 교육을 무엇이라고 정의한 것이냐가 여기에서의 문제다. 그 정의는 교육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교육관을 정립하는 중요한 기초를 구성할 것이

  • [교육학교육론]교육의 개념 서평
  •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올바르게 교육하는 것인가를 묻는 질문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첫장에 교육의 정의하는 데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을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 자체에서 제시하고 있다. 교육의 개념을 묻는 사람은 이미 교육의 기술적인 의미를 인식하고 있는 것이며, 교육을 정의할 때 가장 중심에 두어야 할 것은 어떻게 혹은 올바르게 교육을 하는가인 것이다.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