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1. 방과 후 가장 많이 하는 일
2. 다니는 학원수
3. 다니고 싶은 학원
4. 학습지 수
5. 억지로 다니는 학원이나 학습지
6. 친구들과 노는 시간의 양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1. 가정 교육의 부재
2. 대중 매체의 비교육성
3. 학력 위주의 고용 관행
4. 학부모의 왜곡된 교육열
5. 사교육에 대한 맹목적 기대
Ⅵ.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1. 독일의 학교 교육
2. 프랑스의 학교 교육
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교의 책임 있는 교육
2) 학생들의 학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 교육
3) 공교육 주도의 다양한 특기 적성 프로그램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1. 공교육 내실화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
2. 대입 제도의 성공적 정착
3. 개인과외교습신고제 도입
4. 교육공동체 모두의 새로운 각오와 상호 신뢰 구축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 공교육에 붕괴의 원인이 무엇일까? 하나는 우리 모두가 굳게 믿고 있는 패러다임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개별 교육주체들의 이해관계 때문이다.
내면의 패러다임이란 출세와 성공의 패러다임인데 이것이 문제되는 이유는 수직적 패러다임 위에서는 남보다 더 빨리 더 높이 올라가야 성공하고 출세하는 것으로 세상이 평가해준다. 이러한 우등생 패러다임을 공동체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키지 않는 한 그 어떤 개혁도 미미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머릿속에 각인해야 했던 말은 남부럽지 않게 살려면 남위에 올라서야 한다는 것이었다. 해답은 오직하나다. 아이들을 제발 가고 싶은 곳으로 가게 풀어주라. 다만 참된 행복의 길로 가고 있는지 관심의 끈을 놓지만 말라. 아이들이 지친다면 쉼터가 되어주고 필요하다면 물이 어디 있는지 가르쳐 주라. 그러나 절대 자기가 못 간 길을 가라고 하지 말라.
현재 학교장에게 일임되어 있는 교사평가를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교사 자체 평가가 병행되어야 한다. 교사 평가는 교사를 서열화하여 불이익을 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일정한 점수에 이르지 못한 교사들에게 재교육을 통해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교육비를 덜어주기 위한 학교교육 실천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동안 위성 교육방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 등, 나올 만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방안은 다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최근에 유능한 학원 강사를 방과 후 학교 보충수업지도 강사로 초빙할 계획까지 나오기도 해서 공교육 정상화 방안을 바라고 있는 교육주체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교육예산 투자와 대학입시제도의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는 한 지금까지 나온 사교육비 경감 방안이나 이후로 나올 사교육비 경감 방안은 미봉책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교육을 기능적, 목적적 견지에서 敎育은 人間行動의 계획적인 變化라고 정의하려 한다. 인간행동은 인간을 보다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이 다루는 인간개념을 보다 명쾌히 하기 위해 동원된 개념이며, 변화란 교육이 인간을 의도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음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권대봉 :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나병현 : 공교육체제 개혁의 현실과 전망, 2001
신차균 : 교육위기와 학교교육의 전망, 2001
윤정일 :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양승실 : 공교육 위기 무엇이 원인인가?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분석,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