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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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1. 방과 후 가장 많이 하는 일
2. 다니는 학원수
3. 다니고 싶은 학원
4. 학습지 수
5. 억지로 다니는 학원이나 학습지
6. 친구들과 노는 시간의 양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1. 가정 교육의 부재
2. 대중 매체의 비교육성
3. 학력 위주의 고용 관행
4. 학부모의 왜곡된 교육열
5. 사교육에 대한 맹목적 기대

Ⅵ.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1. 독일의 학교 교육
2. 프랑스의 학교 교육
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교의 책임 있는 교육
2) 학생들의 학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 교육
3) 공교육 주도의 다양한 특기 적성 프로그램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1. 공교육 내실화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
2. 대입 제도의 성공적 정착
3. 개인과외교습신고제 도입
4. 교육공동체 모두의 새로운 각오와 상호 신뢰 구축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 공교육에 붕괴의 원인이 무엇일까? 하나는 우리 모두가 굳게 믿고 있는 패러다임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개별 교육주체들의 이해관계 때문이다.
내면의 패러다임이란 출세와 성공의 패러다임인데 이것이 문제되는 이유는 수직적 패러다임 위에서는 남보다 더 빨리 더 높이 올라가야 성공하고 출세하는 것으로 세상이 평가해준다. 이러한 우등생 패러다임을 공동체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키지 않는 한 그 어떤 개혁도 미미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머릿속에 각인해야 했던 말은 남부럽지 않게 살려면 남위에 올라서야 한다는 것이었다. 해답은 오직하나다. 아이들을 제발 가고 싶은 곳으로 가게 풀어주라. 다만 참된 행복의 길로 가고 있는지 관심의 끈을 놓지만 말라. 아이들이 지친다면 쉼터가 되어주고 필요하다면 물이 어디 있는지 가르쳐 주라. 그러나 절대 자기가 못 간 길을 가라고 하지 말라.
현재 학교장에게 일임되어 있는 교사평가를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교사 자체 평가가 병행되어야 한다. 교사 평가는 교사를 서열화하여 불이익을 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일정한 점수에 이르지 못한 교사들에게 재교육을 통해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교육비를 덜어주기 위한 학교교육 실천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동안 위성 교육방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 등, 나올 만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방안은 다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최근에 유능한 학원 강사를 방과 후 학교 보충수업지도 강사로 초빙할 계획까지 나오기도 해서 공교육 정상화 방안을 바라고 있는 교육주체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교육예산 투자와 대학입시제도의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는 한 지금까지 나온 사교육비 경감 방안이나 이후로 나올 사교육비 경감 방안은 미봉책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교육을 기능적, 목적적 견지에서 敎育은 人間行動의 계획적인 變化라고 정의하려 한다. 인간행동은 인간을 보다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이 다루는 인간개념을 보다 명쾌히 하기 위해 동원된 개념이며, 변화란 교육이 인간을 의도적으로 어떻게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음을 말한다
참고문헌
권대봉 :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나병현 : 공교육체제 개혁의 현실과 전망, 2001
신차균 : 교육위기와 학교교육의 전망, 2001
윤정일 :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양승실 : 공교육 위기 무엇이 원인인가?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분석,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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