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

I. 이해로서의 학습
1. 인지과정과 포섭자
2. 유의미 학습

II. 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1. 설명적 교수-학습의 특징
2. 선행조직자
3. 설명적 수업의 3단계

III. 주요 수업원리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3.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5. 선행조직자의 원리
6. 학습준비도의 원리

IV. 실제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

오슈벨(David Ausubel)의 주요 관심사는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었다.
그는 각 학습과정은 서로 다른 교육목표 달성에 유효함으로 많은 형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탐구학습 절차는 어떤 목표(발견하는 방법의 학습)에는 유용하나, 다른 목표(자료를 완전 학습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다. 모든 접근법에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어떤 특정한 수업방법이 본질적으로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적절한 목적에 사용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Ausubel, 1968).
설명적 수업, 또는 강의법은 흔히 현행의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법의 모체인 양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강의법은 경우에 따라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일 수 있다. '강'(講)한다 함은 학문의 뜻을 쉽게 풀이하여 가르침을 뜻했고, 강의법의 효율성을 연구한 코스틴(Costin, 1972)의 연구에 의하면 정보가 간단하고 쉬운 것들은 토의법이 효과적이지만,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우면 강의법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이론을 학교 교육에 적용한 것이 소위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학습의 주요 원리는 능동적 반응(조작)의 원리와 즉각적 강화의 원리이다. 즉,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조작과 반응 중에서 바람직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높인다는 것이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따라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수자료를 조직한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이론을 학교 교육에 적용한 것이 소위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instruction)이다. 프로그램 학습의 주요 원리는 능동적 반응(조작)의 원리와 즉각적 강화의 원리이다. 즉,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조작과 반응 중에서 바람직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높인다는 것이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에 따라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수자료를 조직한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원칙,이론,활용,상황수업모형,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인지적도제학습모형
  • 수업1) 오리엔테이션2) 개념 드러내기3) 생각의 재구성4) 생각의 적용5) 복습2.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1) 예비단계2) 초점단계3) 도전단계4) 적용단계3.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1)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재택수업 2) CMCⅦ.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상황수업모형Ⅷ.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1. 목표 중심 시나리오의 원리1) 실제성 원리2) 교차원리3) 명료성 원리4) 성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제 5장 정 보 처 리 이 론제출일: 2004.10.11담당교수 : 발 표 자 : 들어가는 말1960년대까지는 기억과 학습을 연구함에 있어 자극과 반응 간에 어떻게 결합이 일어나고 망각이 일어나는지에 주로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이런 결합주의적 관심은 인간이란 유기체의 기능을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이에 정보처리 이론이 출현하게 된다.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은 인간이 외부 세계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며 기억하는 가를 연구하

  • [교육이론][오수벨] 유의미 학습이론
  •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모형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