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분석(Analysis)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3. 기관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
4. 잠재적 학습자 분석
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
Ⅱ.설계(Design)
1.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
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방법 선정
4. 교수매체 선정
Ⅲ.개발(Development)
1. 교수자용 매뉴얼
Ⅳ.실행(Implementation)
1. 자원확보 및 배분
2. 마케팅 및 홍보
3. 프로그램 운영
Ⅴ.평가(Ecaluation)
1. 평가과정 설계
2. 평가방법 선정 및 평가 도구 개발
- 본문내용
-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1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1.1.1.사회적 요구
청소년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올바른 상담기관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그 시설 또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라고 인식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신중히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 자의적, 타의적으로 직면하게 되고 이에 대해 올바르지 않은 결정을 내리거나 스스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아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되지 못함을 이르는데, 실제로 이러한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
1.1.2.기관의 요구
이 시기의 교육이 확립된다면 유아에서 성인중기까지 평생교육의 끊김이 없어 평생교육기관의 전체적인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1.2. 궁극적인 목적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며 비슷한 연령대의 타인과 의견 교환을 통해 공감대 형성을 하여 그동안 갇혀있었던 자기 자신을 자신감있게 표출할 수 있다.
- 부모를 위한 삶이 아닌, ‘나’를 위한 삶이 될 수 있다.
-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나를 찾을 수 있다.
- 앞으로의 삶에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다.
- 나의 삶 뿐 아니라 타인의 삶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기에 대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 하고 자아를 정립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