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교육사상] 순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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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순자의 생애: 인간, 순자
   2. 순자의 생각
3. 순자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Ⅱ.본론

토론주제1) 순자는 나쁜 이론가인가?
  1. 성악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부정적으로 여긴다?
  2. 그렇다면 예의는 어디로부터 생겨나는가     
  3. 범인과 성인의 본성은 무엇이 다른가?
4. 그렇다면 왜 인간은 모두 성인이 되지 않는가?
  5. 좋은 스승과 벗의 중요성

토론주제2) 맹자와 순자가 오늘날 한국에 학교를 세운다면?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Ⅲ.나오며
본문내용
1. 인간, 순자 - 화려한 삶과 어두운 죽음

순자는 공자와 맹자를 이어 유가 철학을 발전시킨 사람이다. 순자가 언제 태어나서 언제 죽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대체로 기원전 298년 무렵에 나서 238년 무렵에 죽은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 기원전 298년은 공자가 죽은 지 200년쯤 뒤이고, 맹자가 죽은 무렵이다. 당시는 혼란이 극에 이른 전국 시대 말기였지만, 한편에서는 서서히 통일의 기운이 무르익고 있었다.
순자의 이름은 황(況)이고, 자는 경(卿)이다. 순(筍)자가 손(孫)자와 발음이 비슷해서 손경이라고도 불렀는데, 경이란 벼슬한 사람에 대한 존칭이기도 했기 때문에 순자를 귀족 출신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 고대의 가장 믿음직한 역사서인 <사기>는 순자의 일생을 50세 무렵부터 적고 있다. 50세 이전에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기록은 전혀 없다.
젊은 시절의 순자는 어디로 갔을까? 아마도 이 점은 순자에 대한 뒷사람들의 평가가 별로 긍정적이지 못했던 것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순자는 공자나 맹자의 삶과 비교해 볼 때 살아 있을 당시 상당한 영광을 누린 사람이었다. 순자는 조나라에서 태어났으며 50세 무렵에 제나라로 갔다. 당시 제나라로 모여든 학자들을 직하 학파라고 했다. 순자는 직하에서 가장 덕망 있는 학자로 인정받았다. 그래서 직하의 최고 사상가가 맡는 좨주 벼슬을 세 번이나 지낼 수 있었다. 좨주는 대부 정도에 해당하는 명예직에 지나지 않았지만, 국가의 큰 행사가 있을 때면 술을 부어 제사하는 일을 담당하는 벼슬이었기 때문에 언제나 가장 덕망 있는 사람에게 맡겨지는 자리였다.
참고문헌
제 6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
김경식(1991). 『순자 예론의 특성과 그 현대적 해석: 순자의 "사회적 인간론"의 재 조명』. 계명 대학교 대학원.
김학주 옮김(2001). 『순자』. 을유문화사
문현상(1982). 『순자의 인성관과 교육사상』.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백도근(1994). 『선진유학과 주자철학』. 이문출판사
신효숙(1987). 『맹자와 순자의 교육사상 비교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부속대학 원 국민윤리교육 전공.
장헌근옮김(2002). 『순자』.책세상.
정장철(1992). 『순자』. 서울: 혜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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