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지체 부자유아 교수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수-학습지도방법
1. 중복 지체부자유아 교육목표
첫째, 의사소통 기능을 효율적으로 지도한다.
둘째, 운동 기능 발달을 최대화한다.
셋째, 일상 생활에서 자립 능력을 기른다.
넷째, 일차 장애와 수반되고 파생되는 문제를 치료하고 예방한다.
1.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목표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교육목표 지체부자유 학생 추가 사항
유치부
기본적인 운동 및 동작 활동을 통하여 신체 기능을 개선하고 독립심을 기른다.
초등부
일상적인 운동 및 동작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장애 극복 의지를 기른다.
중학부
다양한 운동과 작업 활동을 통하여 자세를 바르게 하고 의지를 기른다
고등부
응용 동작과 사회 심리적 활동을 통하여 균형있는 신체 발달과 대인 관계 능력을 기른다
그 외
아동의 특수성과 개인차를 고려해서 일상 생활에서의 자립과 지역 생활에 필요한 기능 중심의 교육 목표, 발달 중심의 목표 설정, 장애 극복, 수용 그리고 개선, 직업 능력 개발 등
1.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목표
2. 교수-학습 지도 방법
1) 의사소통 지도 방법
의사소통과 언어 중재의 주목적
: 자신이 처한 환경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을 공급 하여 이들이 사람들과 상호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1) 언어 수용 및 언어 표현 기능
◎ 수용언어란? 아동이 듣고 이해하는 언어
◎ 표현 언어란? 아동이 어휘를 구성하는 발어
(1) 언어 수용 및 언어 표현 기능
단어를 사용하기 이전기의 의사소통 기능을 증진시켜서 단어, 구 또는 문장을 사용하는 언어 기로의 발달을 촉진하도록 지도
단어지도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하기에 충분한 실질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어휘의 선택이 필요. 습득한 단어들을 연결하여 구나 문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표현을 위해 발성법, 리듬감, 발어법, 회화법 익히기 등을 지도
⇒ 두 측면의 기능: 동시에 획득되며, 또한 동시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2) 보완 대체 의사 소통
중복 지체 부자유 아동의 의사소통을 확대시키고 보완해 주는 도구, 비도구 체계와 도구체계로 나눌수 있다
① 비도구 체계
접근을 위해 어떠한 물리적 도움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그 체계를사용하는 사람에게만 임의적으로 이용되는 제스처 형태에서부터 수화 언 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
  • 지체아의 심리1. 정신지체아의 3가지 접근방법2. Ellis의 중다과정 기억모형3. Spitz의 투입정보의 조직과 이론4. Zeaman과 House의 주의집중이론5. 최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정신지체아의 교수원리 7가지6.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7. 정신지체아의 관찰학습 및 모식학습 이론 8. Skinner의 작동조건화 이론과 행동수정9. 정신지체아의 변별학습 이론과 그 특징10. 정신지체아의 기억특징 1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과 지도상의 함의1) 정신지체아의 이

  • [교육행정]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
  • 학습 장애 등이 연쇄적 반응으로 공포, 불안, 반발행동, 동기의 결핍 등이 나타난다.(3) 발달적 지연과 환경적 경험의 결핍 어떤 환경에서든지 적절한 자극이 결핍되면, 동기가 결핍되어 어떤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이 떨어진다. 2)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 요인(1) 교재의 부적당 교재의 선택이 각 개인의 능력에 부합되지 못하여 학습의 곤란을 가져온다.(2) 우수학생 중심의 학습 지도 학력의 차가 있는 학생을 똑같은 지도내용과 방법으로 평균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지도와 여러 가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2. 영재아의 교육영재아의 교육은 그들의 교육적 지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①교육과정을 다양성 중시: 개인의 욕구와 능력 혹은 특성에 맞는 학습방법, 특수주제에 대해 지도수준을 달리하는 방안, 정규교과교육 이외에 보다 깊이 있는 광범한 학습프로그램 ②능력별 집단편성: 학습자들의 능력수준에 따라서 학습집단을 편성하고 그 집단수준에 맞게 지도하는 방법 ③월반제도의 활동: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 중복마비:하지보다도 상지쪽에 심한마비 1차 요인 : 장애자체 – 경험부족, 학습기회 결핍, 호기심, 자립심 결핍2차 요인 : 환경요인 –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적 고립경험, 일반 사회의 태도심리적 특성2.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지체부자유아는 운동 기능의 장애와 지체의 형태 이상으로 열등감을 가지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여러 부적응 행동이 발생하는에 이것을 기관 열등감이라 한다.(2) 신체심리학 : 신체와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