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교육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청각장애아 교육
Contents
01 _ 외국의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02 _ 한국의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03 _ 농교육 방법론의 전망
외국의 청각장애
교육의 역사
I.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I. 외국의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무관심과
방치의 시대
14C이전
자선보호의
시대
14C~15C
농교육 성립의
준비기
16C후반~18C후반
학교교육의
성립과 공교육의 확대 발전
18C후반~19C초
언어지도
방법론적 논쟁
19C~20C
농교육
방법론의 발전
20C 이후
1. 무관심과 방치의 시대
인간의 음성언어를 지나치게 중시하여 말을 하지 못하는 농인에게는
기본적으로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믿음
아리스토텔레스(BC 384 ~ BC 322)
‘농인은 인간의 사상을 운반하는 언어를 갖지 못함으로 이성을 개발할 수 없다. 귀가 들리지 않는 자는 타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으므로 교육은 불가능하다.’
카루스(T. L. Carus, BC 1세기)
‘인간의 사고는 언어로서 가능한데 농인은 언어가 없음으로 사고할 수 없다.’
→ 농인의 교육불가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지적장애 아동의 특수 교육1.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와 현재1800년 이전까지는 지적장애인에 대한 교육적 대책은 찾아볼 수 없으며, 1800년 이전에는 지적장애인에게 특별한 치료나 훈련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흔적을 발견할 수가 없다. 여기에서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지적장애인에게 교육적 접근을 시도한 개척자들과 근대적인 학교교육이 시작된 시기,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지적장애교육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다.1) 지적장애 교육의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교육 및 발달과 기타 응용분야에 관련이 많고 특히 미국에서는 Piaget에 대체할 새로운 발달이론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교육과정으로 일반학교에 준한 교육과정과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기본학력을 길러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의 성원으로 손색없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언어지능인성교육으로 유능한 생활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념으로 가르치고자 한다.2. 서울 농학교의 연도 및 역사에 따른 교육내용연도1913 ~ 1345 1945 ~ 1959 1959 ~ 1988 1988 ~ 2001 2001 ~ 2003 제생원 시절국립맹아학

  • [특수교육]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
  • 청각장애인의 특수교육사Ⅰ. 청각장애인의 역사적 이해고대사회의 생활원칙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때로 좋은 교훈을 시사해준다. 서양사회에서 역사에 나타난 청각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 6세기경 Herdotus의 다음과 같은 진술에서 발견할 수 있다.기원전 6세기경 리디아(Lidya)왕인 Croesus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한 아들은 날 때부터 듣지 못하는 선천 청각장애인이었으므로 Croesus왕은 『나는 단지 아들이 하나뿐』이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1. 심신장애아의 이해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