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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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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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법의 선택
2) 학습 양의 측정
3) 활동중심의 교수-학습
4) 교육기회의 순간적 포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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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법의 선택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 방법과 내용 사이의 연결은 또한 교사가 채택하는 교수법에 의존한다. 학습되어야 할 일련의 내용에 대한 강조는 교실이나 그룹에서 사용될 방법을 크게 제한한다. 반면에, 학습의 과정 즉, 개인중심 평생교육의 방법에 대한 강조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학습자들 자신이 나머지의 자료들을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의 한 예로써 사용될 것이다.
이들 두 요소들 사이의 강조는 교수법이 교사 중심(teacher-centered)이냐 혹은 학습자중심(learner-centered)이냐에 따라 변한다. 이러한 구별은 Bruner(1974)가 말한, 설명식 교수법(expository approach)과 가설적 교수법(hypothetical approach)에 해당한다. 설명식 교수법에서는 수업 형태와 속도, 그리고 설명 방법과 관련된 결정이 원칙적으로 설명자인 교사에 의해 결정되며, 학습자는 '聽者'이다. 가설적 학습법에서는 교사와 학습자들은 보다 협력적인 위치에 있다. 그러나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 학습자는 더 이상 聽者가 아니며, 발견 활동을 통하여 공식화에 참여하며, 때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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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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