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4 / 2023.01.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 레포트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교수법의 선택

2) 학습 양의 측정

3) 활동중심의 교수-학습

4) 교육기회의 순간적 포착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법의 선택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 방법과 내용 사이의 연결은 또한 교사가 채택하는 교수법에 의존한다. 학습되어야 할 일련의 내용에 대한 강조는 교실이나 그룹에서 사용될 방법을 크게 제한한다. 반면에, 학습의 과정 즉, 개인중심 평생교육의 방법에 대한 강조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학습자들 자신이 나머지의 자료들을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의 한 예로써 사용될 것이다.
이들 두 요소들 사이의 강조는 교수법이 교사 중심(teacher-centered)이냐 혹은 학습자중심(learner-centered)이냐에 따라 변한다. 이러한 구별은 Bruner(1974)가 말한, 설명식 교수법(expository approach)과 가설적 교수법(hypothetical approach)에 해당한다. 설명식 교수법에서는 수업 형태와 속도, 그리고 설명 방법과 관련된 결정이 원칙적으로 설명자인 교사에 의해 결정되며, 학습자는 '聽者'이다. 가설적 학습법에서는 교사와 학습자들은 보다 협력적인 위치에 있다. 그러나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 학습자는 더 이상 聽者가 아니며, 발견 활동을 통하여 공식화에 참여하며, 때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동계계절시험 평생교육방법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Ⅰ.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 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 개인중심 평생교육학습법
  • 개인중심 평생교육학습법목차*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Ⅰ. 독서법Ⅱ. 도제식 학습법Ⅲ. 계약학습Ⅳ. CAI & CBEⅤ. 프로그램 학습법* 참고문헌*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개인중심 평생교육은 삶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체계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과정에서 새로운 삶의 지혜를 깨달으며 지식을 흡수하는 개인의 학습 형태를 총칭하는 것이다(권이종, 2003: 87). 개인학습방법은 학습자 개인 중심의 교수기법으로, 말 그대로 교수의 대상이 집단이 아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방법론
  • V. 평생교육 방법론목차가. 교수 스타일과 학습 스타일나.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다.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라. E-Learning마. 발표와 프레젠테이션전략가. 교수 스타일과 학습 스타일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학습이 성공적으로 일어나도록 돕기 위해서 학습 스타일을 파악함은 물론, 자신의 교수자로서의 수업 스타일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Butler&Entwistle같은 학자들은 교수 스타일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교수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교수 유형을 파악하여

  • [사회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집단중심사회교육방법론
  • Ⅰ. 서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이란 집단 속에서 적극적으로 상호학습을 행하고 학습자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면서 학습에 관한 공동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를 내렸다. 우선 집단 중신 평생교육방법은 개인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현장에서 필요한 교양을 높이며, 집단 속에서의 공동체의식을 길러, 집단의 과제를 해결하고,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평생교육방법, 대부분의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