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학습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교사의 역할
가. 수업의 일반적인 교수법 결정하기
나. 학습될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을 위해서 자료와 그것이 정렬되는 방법을 선택하기
다. 가용한 시간에 다루어질 자료의 양을 결정하기
라. 학습자들이 자료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결정하기

2) 학습 단계
1. 1단계 - 놀이
2. 2단계 - 구조화된 놀이
3. 3단계 - 이해
4. 4단계 - 숙달

3) 방법의 결정

4) 교수법의 선정

5) 학습자 참여의 촉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 참여자들 각자가 자신들의 방식으로, 자신들의 학습 기술과 스타일을 이용하면서,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학습 집단과 그 속에서의 다양한 역할들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만들 수 있다.

1) 교사의 역할

개인중심 평생교육에서 학습자를 주제에 직접적이고도 실질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은 강조는 교사가 과제를 정하고 학습자들이 행하는 것을 관찰하도록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인가? 그렇지만은 않다. 실질적인 학습은 교사와 학습자 모두가(특히 교사가)침묵할 때 일어날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방법을 자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실존주의자들은 학습이 다음과 같은 위기의 순간이 존재하는 침묵 중에 일어난다고 입증해 왔다. 그것은 결심의 순간, 재배열의 순간, 변화의 순간 등이다. 많은 성인 집단에서 교사보다는 학습자들이 어떻게 해서든 침묵을 회피하려는 경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교사의 역할은 감독자의 역할 이상이다. 네 가지 주요 활동 영역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