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초등학교 장애학생의 교육과정 적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 변인간 관계모형 개발 및 검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반초등학교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 변인 간 관계 모형개발 및 검증 :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1. 주요 개요
장애학생이 교과학습 시간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변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통합과 관련된 변인들 사이의 관계 모형을 개발하고 적합성을 검증
측정도구의 개발 및 자료수집 절차
①이론적 탐색을 통해 내용을 추출
② 현장교사 및 통합교육 연구경험을 지니고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 13명을 대상으
로 다수의 문항검토 과정을 거쳐 5점 척도 150개 문항을 개발(내용 타당도)
③ 내적합치도와 탐색적 요인분석과 같은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문항을 정제(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
④이론구조의 검증결과, ‘학교환경적 여건’이 ‘교수적 수정’과 ‘통합’에 미치는 영향,
‘교사개인적 특성’이 ‘통합’에 미치는 3개의 경로를 제거하고, 수정지수를 고려한
오차항을 연결함으로써 적합도지수를 향상시켜 모형을 수정
2. 방법론적 특징
분석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환경이 학교에 존재하는 압력과 각 학생이 지각(知覺)하는 압력 등으로 개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및 그 효과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행하여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러티브 접근’법을 통해 덕성 함양과 관련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내러티브 접근법과 덕성 함양을 관련짓는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초등 도덕과에서의 초등학생들의 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러티브 접근법을 적용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강구하고 현장에 실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이 연

  •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 설명,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과정을 말하였다.하지만 그의 이론은 일반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한계를 명확히 가지고 있으며, 20대 이후의 진로 발달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② 수퍼이론슈퍼는 진로선택발달이 아동기로부터 성인 초기에 국한되지 않고 인생의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 변화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먼저 개인의 능력, 흥미, 인성 등의 차이에 따라 각기 적합한 진로환경이 있다고 보고, 진로선택이란 직업선호, 생활장면, 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교육의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학습을 흔히 탐구학습 탐구학습이라는 용어는 과학 과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현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학습절차를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문제인식 및 체계화, 가설설정, 가설검증, 결과분석,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원리 이해에 도달한다. 이러한 방법은 교육영역에서도 일찍이 듀이나 브루너 같은 학자들에 의해 지지되어 문제해결학습, 발견학습 등의 모형을 구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일반적인 성인(adult) 세계에의 목적의식과 방향을 제공함.1. 장학(SuperV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