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초등학교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변인 간 관계 모형개발 및 검증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반초등학교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변인 간 관계 모형개발 및 검증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1. 주요 개요
본 연구는 장애학생이 교과학습 시간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변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통합과 관련된 변인들 사이의 관계 모형을 개발하고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론적 탐색을 통해 설정한 연구의 가설과 같이 연구의 모형에서는 독립 변인인 ‘학교 환경적 여건’과 ‘교사 개인적 특성’이 ‘교사 간 협력’, ‘교수적 수정’, ‘통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 두 변인은 ‘교사 간 협력’과 ‘교수적 수정’을 거쳐 ‘통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측정도구의 개발 및 자료수집 절차는 이론적 탐색을 통해 내용을 추출한 후,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현장교사 및 통합교육 연구경험을 지니고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 13명을 대상으로 다수의 문항검토 과정을 거쳐 5점 척도 150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적합치도와 탐색적 요인분석과 같은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문항을 정제하였다. 또한 이론구조의 검증결과, ‘학교환경적 여건’이 ‘교수적 수정’과 ‘통합’에 미치는 영향, ‘교사 개인적 특성’이 ‘통합’에 미치는 3개의 경로를 제거하고, 수정지수를 고려한 오차항을 연결함으로써 적합도지수를 향상시켜 모형을 수정하였다.
최종 모형을 통해 ‘교사 개인적 특성’이 ‘학교 환경적 여건’에 비해 ‘교수적 수정’. ‘통합’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이나 지식보다 의지와 같은 정의적 측면이 ‘교사간 협력’과 ‘교수적 수정’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2. 방법론적 특징
1) 분석모형
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측정도구를 정제하기 위하여 통합교사의 자료를 가지고 내적 합치도를 통한 신뢰도 확보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화 과정을 거쳤다.
3) 모형의 적합성 검증절차
첫째, SPSS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도구의 신뢰도, 연구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내적합치도가 나타내는 신뢰도를 저해하는 문항 제거하였다. 둘째, 정규분포가정 충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왜도, 첨도, 콜모고르프 - 스미르노프 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로, 피어슨 적률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측정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4 모형검증단계(4,5단계)는 AMOS 4.0 Win Program을 이용하여 모형을 검증하는 단계로, 측정모형을 검증하는 확증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을 검증하는 경로분석으로 이루어진 구조방정식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6단계는 모형의 적합도지수를 평가하고 7단계는 경로계수 및 수정지수를 평가하여 모형을 수정하였다.
<표1> 모형의 적합성 검증절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위한 중간 단계 스트로크 서브를 학습한다.3) 기술 간의 관계는 안전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ex). 체조 지식 구조는 마루 운동을 첫째로 하고 기계체조가 뒤이어 온다.2. 지식 및 태도 영역의 지식구조 개발 : 1) 공인된 문헌으로부터 지식이나 태도 개념을 추출한다.2) 지식이나 태도 개념은 운동 기술과 관련지어 가르치도록 구성한다.3. 지식의 통합과 타당화 : 지식구조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의 마지막 단계, 자신의 의사결정으로 구조화한 지식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이러한 개인 연구자들의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별 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학회나 정부 기관 차원에서의 연구들은 다매체 환경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과 통합교육 및 독서지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 그리고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관련 제언 분석
  • 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Ⅳ.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통합교육1. 교육과정적 통합 개념 및 필요성2. 일반교육과정 접근3.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요구Ⅴ.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독서지도1. 평가2. 지도3. 상담Ⅵ.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1. ○○이와 만나다2. ○○이와 친해지기3. 공부하기Ⅶ.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

  • [초등교육]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 평가 방안
  • 중심으로)Ⅰ. 서론초등학교에서의 학교교육과정은 계획-실행-산출이라는 3단계를 거쳐 개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계별로 학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보며, 그런 평가활동에서 시사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찾아보았다. Ⅱ. 계획 단계에서의 평가1. 배경 평가 : 교육목표의 설정가. 실태조사1) 실태조사 내용 (1) 지역의 특수성 : 학교의 자연환경, 인문환경, 사회환경(2) 학교의 실태 : 교원의 실태, 교과연구써클, 시설 및 교구설비(3) 학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