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 일반 초등학교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적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 변인 간관 계모형 개발 및 검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반초등학교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을 위한 관련변인 간 관계 모형개발 및 검증
: 통합학급 담당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 요약
1.연구의 개요
본 연구의 핵심은 물리·사회·심리적으로 통합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교과학습시간에 실질적으로 접근하도록 하기 위한 ‘통합’이다. 이를 성취하기 위한 관련변인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내용을 추출하여 장애학생의 통합에 대한 관계의 모형을 개발하고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특수학급이 있는 초등학교를 전국 단위로 각 지역별로 400개 학교 수에 비례하도록 선정하였으며, 해당학교에 근무하는 통합학급 교사 1명이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문제>
①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구성한 통합 관련변인들을 조작적으로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측정할 수 있는가?
② 통합의 가설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잠재적인 변인들의 상호 간 영향을 주고받는 유기적인 관계는 어떻게 구성되며, 잠재변인 간 영향력은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경로로서 유의미한가?
2.연구의 장점
1) 다양한 적합도지수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과 수정모형의 적합도지수를 비교하고 있는데, 이 때 다양한 적합도지수를 보고하여 각 적합도지수가 가진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chi ^{ 2}검정은 사례수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사례 수와 모형의 간명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TLI, CFI, RMSEA 등을 통해 수정모형이 초기 연구모형에 비해 상당부분 설득력과 강점을 지닌 모형임을 입증하였다.
2) 표본의 크기가 적절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장애아동의 이해2.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3.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논문요약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문제Ⅱ. 선행연구고찰1. 가족스트레스2. 가족탄력성3. 가족적응Ⅲ.연구 방법1. 연구 대상2. 연구 모형3. 변수와 측정 도구4. 자료수집5. 자료분석Ⅳ. 논의 및 결론 관련 법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장애인복지법에서 보장하고 있

  • [수학교육론] 수학과 중등교사 선발 고사 기출문제 풀이(1997학년도~2010학년도)
  •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도형과 합동인 것 하나를 (그림1)의 빈 공간에 붙이면 (그림 2) 와 같이 되고 그 넓이는 2Sn이고 모양은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a+(a+(n-1)d)인 직사각형이므로Sn = n(a+(a+(n-1)d)) = n(2a+(n-1)d)이다.따라서 Sn = 1 over 2 n(2a+(n-1)d)이다. da1(그림 1)da1(그림 2)5. 현행(제6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하면,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공통수학에서 지수법칙을 다루도록 되어 있다. 이 중에서 am÷an(m, n은 자연수, a≠0)에 대한 지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육공학이란 인간 학습에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이다. 라고 설명하면서 1963년도 정의 이 후 교육공학을 이론이라 지칭하면서 교육공학을 하나의 이론이며 분야이고 전문적으로 명시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교육공학의 정의에 대한 30여 년의 연구로 인해 1994년도에 공식적으로 교육공학 분야의 최신 정의를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및 개발2. 수업실행1) 학습문제 제시2) 문제의 구조화3) 과제에 필요한 정보 확인4) 정보탐색 전략 수립5) 정보수집 및 해결안 제시6) 정보의 분석 및 해결안 검증7) 정보의 사용 및 조직8) 학습결과 제시3. 평가1) 학습결과 평가2) 총괄 평가표 3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1. 수업 준비 과정1) 학습내용의 선정 및 분석학습내용의 선정 및 분석은 학습할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에 적합한 학습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실생활의 내용을 포괄할 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