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연주의 교수법
. . . . 목차
1. 개념
2. 시대적, 사상적 특징
3. 교육과의 관계
1)목표
2)내용
3)교수법
4)아동관
교육방법 및 공학
1. 개념
●자연주의
: 인간의 성장발달은 자연성에 순응해야 한다는
사상. 감각적 실학주의와 합리주의에 뒤이어
자유주의를 동반한 18세기 계몽기의 중심사상
●자연주의 교육
: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으로 교육이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모든 영역이 자연 법칙과
일치되는 교육을 말함
교육방법 및 공학
2. 시대적, 사상적 특징
교육방법 및 공학
1)시대적 특징
자연주의 교육이 나타난 18세기의
정치적, 경제적, 사상적 배경
정치적 : 봉건 사회가 무너지고 근대 사회가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시기
경제적 : 과학과 제조공업의 발달로
인간의 생활이 풍족하게 됨
사상적 : 계몽주의가 등장
2. 시대적, 사상적 특징
교육방법 및 공학
●계몽주의
: 이성을 통해 인간의 자율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일종의 정신적 해방운동
그러나,
계몽주의의 지나친 이성과 합리만의 추구는
개인의 존엄과 감성에 대한 또 다른 계몽으로
이어짐 -> 이것이 바로 자연주의
▶계몽사상의 기본 성격을 더욱 보완, 개선하는
쪽에서 이해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 경향
  • 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소피스트들의 강의와 토론식 교수법이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213세기경에 수도원 교육의 스콜라식 교수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때의 교육방법은 그 이후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이후 17세기에 들어와서는 인간교육에 대한 시대정신과 상황적 요청을 교육방법에 반영하는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에 Comenius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Rousseau의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Pestalozzi의 직관주의 교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의 경향
  • 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소피스트들의 강의와 토론식 교수법이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213세기경에 수도원 교육의 스콜라식 교수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때의 교육방법은 그 이후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이후 17세기에 들어와서는 인간교육에 대한 시대정신과 상황적 요청을 교육방법에 반영하는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에 Comenius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Rousseau의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Pestalozzi의 직관주의 교

  • [교육학]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
  • 제 2장 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1. 자연주의 자연주의는 B.C. 6세기 경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경향을 보이면서 발달하여 왔다.*Democritus(460-371 B.C.) *Thomas Hobbes(1588-1679)-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자연법 사상(19개의 자연법 제시)*J.A.Comenius(1611~1670) -연금술적 교육학.-범지식체계-교수법 개혁론*루소(Roussau)1) 계몽주의 2) 계몽주의 교육목적 3) 계몽주의 교육특징 -자연주의 : 인

  • 교육공학의 발전과정과 교육공학 정의
  • 교육공학의 발전과정과 교육공학 정의1. 역사적 발전 과정1) 초창기(1) 17C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교육의 분야에서 감각적 실학주의가 등장.Comenious (1592): 교수방법을 구체적인 직관을 통한, 언어 이전에 실물을 통한 교육을 주장. 감각적 경험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임을 주장. 시청각교육의 창시자.최초의 그림책 ‘세계도회(Orbus Pictus, 1658) 출판(2) 18-19C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페스탈로치(1746-1827): 직관과 자발성의 활동중심 교수법 중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주입식교육관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으로 학생을 백지로 보고 그 백지 위에 글을 쓰는 식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일방적인 교수방법이다. 현재 설명식, 암기식으로 진행하는 강의법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기도 한다.주입식 교육이 무조건 나쁜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