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대 응스 킬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 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제 대응,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 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발표
연구 개요
연구 목적
OECD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상황에서 개인의 전략적 학습 능력과 SES가 스킬 사용을 매개로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
개인의 특성, 스킬 사용과 비형식교육을 연계한 양적 연구 부족(주로 사례 연구)
- SES는 비형식교육 참여에 긍정적 영향
(이희수 외, 2002; 이광현&홍지영, 2009)
2
제안 모델
3
Fig 1.
제안 모델과 연구 가설
4
모델에 내재된 가설
적극적인 학습 전략 사용과 SES, 그리고 일상에서 스킬 사용은 비형식교육 참여에 유의하며 긍정적인 직접효과가 있음
이때 스킬 사용은 ‘대응 전략 - 비형식교육 참여’, ‘SES - 비형식교육 참여’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로 작용
즉 모든 요인은 비형식교육 참여에 직접,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제안 모델과 연구 가설
5
PIAAC 조사 방법
모집단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6~65세
883조사구 8,830가구별 1명의 적격가구원 무선적 추출
표본크기: 6,667명
측정과 분석 계획
학습 전략: 6가지(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제 상황에 적용 등)
SES: 교육수준, 소득수준
스킬 사용: ITC, 수학, 읽기
비형식교육 참여
매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