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통계 분석론] 문제 대응,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 대응,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Ⅰ. 서론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매년 평생학습도시를 선정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여러 평생교육연구물들에서도 참여실태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분야의 통계 자료는 여전히 부족하며, 여기에서 다루려는 문제 대응 특성과 스킬의 사용, SES가 평생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도 미미한 실정이다. 다만,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비형식교육 참여도 증가한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보고되어 있다(이희수 외, 2002; 이광현&홍지영, 2009). 본 논문에서는 OECD 국제 성인역량조사(PIAAC: Program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 대응과 스킬 사용, SES가 성인의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모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학습에 대한 문제 대응 전략, 일상에서의 스킬 사용이 비형식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관련 이론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연구의 기본 개념적 틀을 구축하였다. 기본 가설은 대응 전략과 스킬 사용, SES 세 요인 간에는 개념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형성적 지표(formative indica-tor)인 SES는 비형식교육 참여에 직접 영향을 미치거나 대응 전략 및 스킬 사용을 매개로 간접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때 나타나는 모든 관계 관계에서 긍정적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가정하였고, 따라서 SES가 높고 대응 전략과 스킬을 자주 사용할수록 비형식교육 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가설 모형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연구모형
2. 표본과 조사대상
본 연구는 OECD 국제 성인역량조사(PIAAC)의 표본을 사용하였다. PIAAC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평가로, 24개국 5억9천6백만 명의 16~65세 성인을 대표로 하여 15만5천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언어능력, 수리력 및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을 측정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은 한국 성인으로, 표본설계는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표본추출을 하였고 883조사구 8,830가구별 1명의 적격가구원을 무선적 추출하였다[그림 2]. 응답률은 75%이며, 최종 6,776명이 한국 자료에 포함되었다[표 1].
1단계 추출
883조사구추출
확률비례계통추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오늘날의 또래집단 문화와 청소년문제
  • 성인이 했을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청소년이라는 사 회적 지위 때문에 일탈행동으로 간주되어 규제와 통제를 받게 되는 행위이다.  청소년문제행동(youth problem behavior):행위나 주체가 청소년이라는 점을 부각 시키 는 개념으로 범죄를 포함하는 반사회적 행동과 타인보다는 자신에게 심각한 영향 을 미치는 비사회적 행동, 그 밖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을 포함한다.  소년 범죄(juvenile crime):소년법상의 개념이다. 범죄란 형벌법령을 위반한 행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문제인가?성공 전략 몇가지 - 농담이나 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한 가장 나쁜 방법은 “이런 얘기 들어본 적 있습니까?”또는 “내가 이 얘기를 했던가요?”아니면 “이 얘기 들으면 무척 좋아 하실 겁니다”등이다. 왜담가들은 그들이 할 농담이나 이야기를 미리 알려주지 않는다. 그대신 그들은 도입부 없이 농담이나 이야기를 시작한다. ▷부적절한 유우머 사용 - 교육생을 공격하는 유우머는 농담을 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나쁘다. 문제는 우리가 언제

  • [인적자원개발론] 전문성의 요소와 전문성 개발 과정
  •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러한 학습은 교육이나 연습, 훈련, 경험 등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확실히 전문가는 학습하는 방식에 있어서 비전문가와는 구별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학습방식을 알고 있다고 해서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Ericsson 등(1993)은 비범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소로 타고난 소질보다 동기와 관련된 요소가 더 설명력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전문성 학습과정이 특정인에게 일어나는가를 동기에서 찾아볼 수

  • [조직구조, 전략] 보그 VOGUE KOREA의 조직과 잡지 시장의 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안
  • 분석 3 2-1. 정치적& 사회, 문화적 환경 2-2. 경제적 환경 2-3. 기술적 환경 2-4. SWOT 분석 3. VOGUE 분석 7 3-1. VOGUE의 시장 세분화 3-2. 내부역량분석 및 핵심 역량 3-3. 조직 구조 3-4. 조직 문화 4. 문제제기 7 4-1.시장의 세분화, 시장의 확장 정책으로 인한 조직 구조의 변화 4-2. 경쟁자 4-3. New 미디어 등장 4-4. 광고주의 막대한 영향력 5. 대안제시 20 5-1. 조직 구조의 변화 5-2. 지속적인 차별화 전략 5-3. One source Multi Use와 웹 전문부서의 아웃소싱 6.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