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8 / 2022.10.18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1-1. 서론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5.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6. 결론
1-7. 참고자료

2-1. 서론
2-2. 혼합연령 학급의 개념
2-3. 혼합연령 학급의 역사
2-4.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5.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성
2-6.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2-7. 결론
2-8. 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은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 방법으로 그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욱을 받는다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고 한다.
오늘날 프로젝트 학습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시작하여 Kilpatrik의 'The Project Method'로 체계화되었으며, 아동학습에 관한 연구, 교과 통합의 경향, Regio Emillia 교육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교육의 영향과 열린 교육의 실시로 인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 도입되었고 최근 우리 교육 현장에 알맞은 방식으로 수정되어 가고 있다. 1995년 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
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로서, 중심 특성은 조사이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계획에 참여하며, 주제에 따른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주동안 지속해 나간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된 핵심은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생
각은 1919년 킬페트릭이 발표한 ‘프로젝트법'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살펴볼 수 있다. 킬페트릭은 미국의 진보주의교육학자인 듀이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교수 과정의 중심활동으로 삼아 구체적이고 체계화 하고자 하였다. 이 후 1920부터 1930년대에 미국에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과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1950년대에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이 후 1989년 캐츠와 차드에 의해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지옥정 (2015). 프로젝트 학습 공동체를 통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서울: 창지사.
프로젝트접근법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부모교육, 김정희 학위논문, 2009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2010
프로젝트접근법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부모교육, 김정희 학위논문, 2009
권희옥 (2010).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집단 크기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학위논문.
김경미 (1999).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림 · 권이정역(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평가. 서울:다음세대.
김문정 (2008),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영(2014).유치원의 집단구성에 따른 유아의 언어 유형 분석.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희(1988).유치원에서의 집단 크기가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어은정(1995). 혼합연령집단구성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경희(2005).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운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경주대학교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주(2018).유치원 혼합연령 학급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2020).보육교사를 위한 반별 운영관리(Ⅰ):영유아반,혼합연령반,방과후반,보건복지부.
손논산(2005).유치원 교원의 현직연수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어은정(2015).혼합연령집단구성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원(2002). 혼합연령반과 단일연령반 만5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자기중심언어 비교 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