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3장 체육교육과정 개발
체육과의 교과 성격을 규명하고 교육목적을 설정하며 내용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체육과의 종합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1.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국가수준에서 교사수준까지 모두 이루어진다.
국가수준으로는 교육과정문서가 있고, 교사수준은 교수 학습과정안 등이 있다.
2.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의 대상
총론 - 편제 및 시간 배당
공통교육과정
교과(군) - 체육
1~3학년
창의적체험활동
272시간
자율,진로,동아리,봉사활동
선택교육과정
교과(군)
(체육과목군)
보통교과
기본과목
일반과목
운동과 건강생활(5단위)
스포츠 문화(5단위)
스포츠 과학(5단위)
심화과목
공통과목
공통필수
스포츠개론, 체육과진로탐구
공통선택
9개과목
전공 선택 과목(7개 과목)
전문교과
창의적체험활동
자율,진로,동아리,봉사활동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교육과정>
1)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반영하며, 또 그 시대와 사회 변화의 산물로써 나타나는 필수불가결한 절차
2) 그 일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 간의 협동적인 의사결정 과정
3) 교육에 필요한 모든 가용 자원을 총괄적으로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과정
4) 계속되는 점진적 개혁과정
5) 교육에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의 개발을 통해서 이루어짐
3.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체육의 변화과정을 개념화시켰다. Franklin Henry는 그의 논고를 통하여 체육의 학문적 정당성을 설명하였다. 체육 지식의 실체화에 관심을 가졌으며 교직 이외의 직업적 영역을 새로이 모색하는 전공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학문영역으로서의 과학적 전공지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영역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명칭을 새로이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체육의 본질과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자, 교사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교육 수준별학습지도Ⅴ.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사회과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적용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3)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방안Ⅵ. 음악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학습지도의 실태1) 실태2) 보완점2. 수준별 학습지도의 목표1) 가창2) 기악3) 창작4) 감상3. 학급 수준 교과 지도 중점Ⅶ. 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체육 교과목으로부터 독립해야 하며, 무용예술 모델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무용 기준안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이와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을 위한 수업모형들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 차정원(1994:23)은 다음과 같은 초등학교 무용교육의 문제점을 제기한 바 있다 . 첫째, 교대의 무용교육과정 시간이 부족하며 무용전공교수가 확보되어야 한다 . 둘째, 초등학교에서의 무용전담교사제가 필요하며 셋째, 교사양성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

  •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 체육교육과정 사조-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수준에서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 체육교육과정 모형-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바탕으로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에관하여 체계화된 방식을 사용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진술한아이디어→ 내용숙달 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 종합상자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체력중심

  • 체육교육과정 사조
  • 체육교육과정 사조의 종류와 특징가. 내용숙달중심 사조(disciplinary mastery) (교과내용에 최우선을 두며 지식의 구조로 표현되는 교과내용숙달 가치정향은 움직임분 석모형, 학문중심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등에 영향을 주었다.)1) 특징- 가장 전통적인 교육과정 사조로서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 지식의 습득, 또는 학문 적지식의 통합 등에 최우선을 둔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지식의 구조’ 의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체육교육과정 개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