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선진국들은 이를 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1975년 미국에서는 전 장애아교육법이 통과되어 장애아가 ‘최소 제한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법률로 제정하였다. 그리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장애아가 정상아와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유아들을 위한 통합교육 인식을 주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하고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무상교육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어 장애아동의 교육권이 법적으로 보장되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해서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에서“일반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나 특수교육기관의 장이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경우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고 규정함으로써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2.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통합의 주요 성과는 장애유아의 즉각적인 행동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몇몇 연구들에서 장애유아는 분리된 환경에서 얻는 것보다 통합된 환경에서 더 많은 이득을 얻는다고 하였다. Odom과Mcevoy(1990)의 연구에 의하면 장애유아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과 교육받음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의사소통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Harris와 Gordon(1990)은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분리된 환경보다 통합 환경에서 기능적인 언어의 발달이 유의하게 높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와 유사하게 통합된 자유놀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질적 양적인 면에서 진보하였으며, 언어의 사용의 시작행동과 일반화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소현(1993)은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동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된다고 보았다. 장애아동의 공격행동이 통합 환경에 배치되면서 현저히 감소하며,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켰을 때, 사회적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자폐아의 상동 행동의 발생률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통합에 따른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측면에서 보면, 어려서부터 통합된 환경에서 일반아동과 상호작용 할 기회를 경험한 장애아동은 성장하면서 사회적인 통합에서보다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종합하면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유아들은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받을 수 있는 정도 이상의 교육적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결론 지을 수 있다.
(2)비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통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크게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장애유아와 함께 교육받아야 할 일반유아에게 혹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연구에서 통합교육이 일반 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통합된 환경의 참여가 양질의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으로 인해 발달적으로 혜택을 얻었다는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비 장애유아들이 통합 환경에서 장애유아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 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주의 깊은 계획과 배려로 인하여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3)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