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 입학전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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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1
2
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전형주체 구도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4
교육의 문제점
5
대학입학전형 제도의 방향과 과제
6
연구과제
1.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다양한 입학전용요소 반영
대학 수학능력 시험 결과가 대학입학에 가장 많은 영향
특별전형제도가 대학수학능력시험점수의 영향력을 감소(소수)
국가에서 출제, 대학에서 출제 크게 10번 이상 변화
근본 문제의 해결보다는 다른 형태의 시험으로 전환(문제점)
대중요법적 특징과 순환적, 조합적인 특징(비판)
국.영.수 중심의 지필검사 점수(지적)
2002년 대학입학전형제도
입시제도 변화
1.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대학자율에 의한 대학생 증가와 질적 저하의 문제
국가에서 대학입학을 위한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민주화 요구,
국가관리의 문제점 노출
대학에서 대학입학시험을 출제-부정입학, 신입생 질 저하(문제)
국가가 검사를 출제 하는 악순환
대학입시제도 변화 분석
2.
전형 주체 구도
고교내신성적
국가 단위 검사
대학별 고사
2.
전형 주체 구도
대학별 고사
해방후
대학별 단독고시제
1953년
국어, 사회생활, 영어, 수학 (4과목),
학교별 한과목 이상 선택-실업과목 치중
1954년
연합고사 실시 - 대학 자유 경쟁
1955 ~
1961년
대학별 단독 시험 - 전. 후기
필수-국어, 사회생활, 영어, 수학, 과학 중 (4과목이상)
선택-각 대학에서 2과목 이내로 지정(문교부결정)
1962 ~
1963년
국가자격고시제 적용(대학별 고사는 실시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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