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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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사회문제론 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입시 제도의 의미와 기능

2. 대학입시 제도의 변천과정

3. 대학 수시?정시 입시전형
1) 정시전형
2) 수시전형

4.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 논란

5.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해
1) 수시 모집 비중 증가 필요
(1) 지역 균형효과와 고교 교육의 다양성 실현
(2) 서울대학 합격생을 배출한 일반고 고교 수의 증가
2) 수시 모집 비중 증가 필요의 근거
3) 학생부종합전형(수시) 비중 증가를 위한 방안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 제도는 고등교육의 핵심 정책으로 전 국민적 관심을 받으며 시대적인 상황이나 정치적인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면서 시행되어왔다. 동시에 대학입학전형제도가 학생의 잠재적 대학 수학능력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타당한 제도인지에 대한 논란 또한 계속되고 있다. 대학입시 제도는 시험으로 대학 적격자를 선발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학입시 제도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이다. 그러나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대학 적격자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느냐 하는 것과 시험을 통하여 측정하는 내용은 무엇이며 또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등이다. 먼저 대학교육의 적격자의 의미는 사회체제 교육의 본질과 대학의 이념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는데, 뛰어난 학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은 지적으로 탁월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 건실한 직장인을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은 뛰어난 학문적 재능보다는 원만한 인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할 것이다. 적격자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대해서는 현재 세 가지 입장이 있다. 첫째는 일정한 점수를 기준으로 설정한 후 이 기준에 합당한 사람을 적격자로 인정하는 입장이다. 둘째는 적격자의 수를 미리 설정한 후 우열을 측정하여 설정된 수의 범위에 해당하는 사람을 선발하는 입장이다. 셋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으로서 대학에 입학하기를 원하면 누구나 적격자로 인정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2009). 대학선진화 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부 보도자료(2018).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발표.
이상우 외(2018). 대학 입학 전형별 학생의 대학 학업 성과 비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김보나 외(2015).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차이분석 연구. 교육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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