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지난 기말고사 과제 입니다. 만점 받았던 자료니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수행동을 유형(교재 p.307 vy 11-1 참조)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Ⅰ. 서 론
누리과정은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기초 형성하고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할 수 있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대부분 교육을 하고 있다. 목표에 있어서도 결과로 봤을 때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또한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며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성장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정부에서는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만 5세 공통과정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으며, 만 5세 유아 학비와 보육료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연차적으로 현실화 한다는 정책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 올바르게 적용되어야 할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특성에 대해 설명하며,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해 약술하면서 교수행동을 유형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Ⅱ. 본 론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① 목표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각자의 개성을 타고난 개별적 존재로 보고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닌 공통체 안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라 하였으며, 사람과 사람의 존중과 서로에 대한 이해와 인정, 수용을 통해서 배려하고 협력을 통해서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고 인류의 가치로 발전시키는 것은 새로운 가치창조의 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전인 발달이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데 중점을 두고 인간의 성장 발달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상호작용하며, 하나로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다양한 가치관이 혼재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유아가 자신만의 독특성에 자부심을 가지고 개성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인적인 성장에 기초한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이 필요하다.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므로 기초적인 사고 능력을 충실히 습득시켜 이를 토대로 유연성 있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도 중요하기 때문에 5세 누리과정의 근본 취지로 만 5세 유아들의 양질의 공통된 교육과 보육 경험을 제공하고 초등학교 이전에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는 것이고 초등학교 교육과 체계적이고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유아들이 성공적인 학교교육 성취 경험을 가질 수 있으며, 생활 속 놀이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보육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목표와 내용 측면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도록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영역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 중심의 통합과정을 구성하면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이루게 되고 놀이를 통해서 신체를 움직이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면서 다른 사람과 소통을 하면서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시간은 3시간에서 5시간으로 운영되며, 기본 과정 운영에 적절한 교육과 보육의 내용과 양을 고려하였다.
② 내용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안창희(2019), 유아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교사지원방안 탐색(누리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 교육부(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교육부
- 이기숙ㆍ장영희 외 2명(2018),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