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인지적 특성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PRESENTATION
노인교육론
오재완교수님
노인의 인지적 특성과 교육
CONTENTS
01 노인의 지능변화
02 노년기 기억과정
03 노년기 인지적 특성과 교육
04 노인의 문제해결능력과 지혜
05 노인교육 재개념화
친절한 목차
노인교육론
오재완교수님
1.노인의 지능변화(p.41)
1) 지능의 개념
개인이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능력 가운데 하나가 지능이라고 흔히 말한다
일반적 지능은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가리키기도 한다.
Chapter 2 노인의 인지적 특성과 교육
1)지능의 개념
18~25세 이후부터는 지능이
점진적으로 쇠퇴하는 것으로 봄
지능과
연령과의 관계를
다룬
모든 연구
지능쇠퇴가설
노인의 지능변화
연령증가에 따른 지능의 쇠퇴가 거의 없거나 극히 작다고 주장
Baltes와 Schaie (1974) 등
전 생애
발달심리학자들
지능쇠퇴가설에
반대
한국판 wechsler 지능검사 (KWIS: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표2-1) (p.42)





1.상식문제-피보험자가 얼마나 광범위한 상식을 가졌는가를 측정. 전문지식 학문적 지식은 포함
되지 않음
2.이해문제 - 주어진 상항에서의 문제해결능력 및 판단력을 측정
3.산수문제 - 초등학교 산수문제 같은 간단한 수학능력을 측정
4.공통성문제 - 두 개의사물을 제시하고 공통점을 제시하고 공통점을 말하게 하여 언어적
개념형성과 추상적,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
5.숫자문제 - 일정한 숫자를 불러준 다음 바로 또는 거꾸로 따라 외우도록 하여 주의력, 기억력을
측정
6.어휘문제 - 40개의 낱말을 쉬운 단어로부터 제시하여 그 낱말의 뜻을 물어봄으로써 학습능력과
언어적 지식의 정도, 일반 개념의 범위를 측정





1.기호쓰기- 어떤 부호와 다른 부호를 결부시켜 이해. 기억. 대치하는 능력을 측정
2.빠진 곳 찾기- 중요한 한 부분이 빠진 그림을 보여주고 빠진 부분을 찾게 함
3.블록 짜기 -몇 개의 블록을 주고 특정한 모양으로 만들게 함
4.차례 맞추기 - 여러 장의 그림을 주어 이야기가 되도록 순서대로 배열하게 함
5.모양 맞추기 - 친숙한 사물을 여러 토막으로 나누어 놓고 완전한 모양으로 짜 맞추도록 함
출처: 중앙교육 연구소(1963)
1.노인의 지능변화(p.42)
2) 노년기 지적능력
Botwinick (1970)는 연령과 지능변화에 관한 열 개의 연구를 종합하여 연령증가에 따른 지능변화의 추이를 제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Wechsler지능검사 가운데 언어성 검사에서는 비교적 지능이 쇠퇴가 둔한데 반하여 동작성 검사에서는 노화에 따른 쇠퇴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윤진,2003)
노화에 관한 가정과는 대조적으로 많은 연구들에서는 노인들의 인지기능이 쇠퇴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제시, 활동과 자극을 유지하는 노년기 성인들은 실질적으로 인지능력과 지능이 상승 할 수 있다. 이 연구들은 다양한 차원의 지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1.노인의 지능변화 (p.43)
3) 노년기 지적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교육수준
②직업수준
③불안수준
④건강상태
⑤생활양식
1.노인의 지능변화 (p.43)
3) 노년기 지적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교육수준-연령과 교육수준 간에는 역 상관관계가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시대적 여건이 나빠 교육을 적게 받았기 때문이고, 그러므로 연령의 증가에 따른 지능의 쇠퇴는 사실상 교육수준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10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생활과학과(의류패션학) 평생교육방법론3공통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3. 노인의 인지적, 정

  • [노인교육]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노인교육개론(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목차Ⅰ서론Ⅱ본론1.심리적 노화의 전제2.노년기 발달단계1)에릭슨의 이론2)헤비거스트의 이론3)레빈슨의 인생계절론4)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 과업3.비인지적 특성1)노화에 따른 성격 변화 2)노년기의 요구 4.인지적 특성5.노인의 여러가지 심리적 특성1)적응특성2)일반적 성격 특성7.노인의 성격변화8.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9.노인교육의 방법적인 측면에서의 원리Ⅲ결론Ⅰ서론고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방법론* 다음 문항에 대하여 기술해 보십시오.1.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하십시오.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3.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목차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2, 적절한 평생교육의 대상 및 교육 내용 예시3, 페다고지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대상중 특정한 대상집단을 선정하여 그들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들을 분석하고 그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대상중 특정한 대상집단을 선정하여 그들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들을 분석하고 그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차 례1서론2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 분석2-1노인의 인지적 특성 분석2-2노인의 정의적 특성 분석2-3노인의 신체적 특성 분석3평생교육의 정의4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5평생교육의 목표6평생교육의 필요성7노인운동 프로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