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에 초점을 둔 지도 이론과 실천 일본어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쓰기에 초점을 둔 지도 이론과 실천
- 목 차 -
①. 외국어로 「쓴다」는 것
1_ 문자언어와 음성언어
2_ 「쓰기」기능 습득의 특색
3_ 학습목적과 쓰기지도
4_ 작문과 문장표현
②. 「쓰기 지도」의 교재와 도달 목표
1_ 작문의 시판 교재에 대해서
2_ 정서법 지도
3_ 레벨별 교육 목표
③. 「쓰기 지도」의 실제
1_ 쇼큐(初級) 지도 개요
2_ 츄큐(中級) 지도 개요
3_ 조큐(上級) 지도 개요
④. 문장의 패턴별로 본 문장표현 지도의 실제
1_ 요약문
2_ 그래프 해설문
3_ 의견문
4_ 편지문
⑤. 작문의 피드백
⑥. 작문 평가
다음, 언어들의 공통점?
①외국어로 「쓴다」는 것 1_ 문자언어와 음성언어
한국어(한글)
중국어(한자)
일본어(가나)
고유문자를
가진
문자언어
문자언어
음성언어
활동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표현방법
문자
소리(음성)
의의
인류의 지식을 다음 세대에
전승하는 수단
초기의 언어 활동
문체(文體)
あしたやる
翌日に旅行する
①외국어로 「쓴다」는 것 1_ 문자언어와 음성언어
음성중심주의(音聲中心主義) 소쉬르(Saussure 언어학자)
음성언어는 자연적으로 습득, 문자언어는 2차적으로 습득
⇔ 서기중심주의(書記中心主義)
문자언어를 획득함으로써 인간의 논리적,추상적 인식능력 발달
문장을 쓰는 활동의 3가지 단계
과제를 부여받음으로해서
①대상, 목적, 의도 등을 생각하기 시작하는 단계
②구체적인 문장의 구상을 짜고, 문장화하는 단계
③문장을 다시 읽어보고 고치는 단계
①외국어로「쓴다」는 것 2_「쓰기」기능 습득의 특색
생득적(生得的)x,학습을 통해 습득
①정보를 기록한다 ······일기 ·수첩의 메모
②정보를 전달한다
······편지 ·리포트 ·메일 ·독서 감상문 ·이벤트문
③새로운 정보를 창조한다 ···논문 ·문학작품 등
③의「창조」-다른 기능에는 없는 「쓰기」의 특색
제 1언어에서 「쓰기」목적과
문장의 종류
①외국어로「쓴다」는 것 3_학습목적과 쓰기 지도
- <쓰기>지도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달라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1편부터 50편까지
  • 지도 담담한 발언 속에 함축되어 있다. 이육사(李陸史), 1904. 4. 4 ~ 1944. 1. 161904년 경북 안동 출생. 본명 원록源祿 또는 원삼源三, 개명은 활活. 독립운동가이자 저항 시인. 1933년 육사란 이름으로 시 을 《신조선》에 발표하여 시단에 등단했다. 1937년 윤곤강김광균등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고등을 발표했다. 이육사는 독립운동을 하다 무려 열일곱 번이나 투옥되었는데 결국 해방 1년 전인 1944년 베이징에

  •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르네상스, 종교개혁]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 일본어, 일본사, 수신과목의 강화 교육의 강화, 조선어 사용금지° 국민학교령(1941년) 제 4차 조선교육령(1943): 수업연한의 단축, 사범학교 교육의 확장, 대학 및 전문학교의 전시체제 개편(3) 해방과 교육체제의 재구축 미군정기의 교육개혁° 학제의 개혁 : 복선제를 단선제로, 6-3-3-4제, 2학기제, 고등교육제도의 개편° 기타 조치들 : 교과서에 상용한자를 1,000자로 제한하고 한글 전용과 가로쓰기를 원칙, 교사양성, 문맹퇴치운동, 국립서울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실천 철학』, 『일반교육학』, 『교육학 요강』 등이 있다. ③ 프뢰벨(F. Fröbel, 1782~1852)독일의 관념주의 교육자이고, 유치원의 창시자이며, 아동중심, 작업중심의 교육이론을 실천하였다. 즉, 1839년에 장난감 중심의 ‘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열고 6세 이하의 유아 40여 명을 모아 유화작업을 위한 ‘조그마한 어린이 작업소’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유치원의 전신이다.그의 교육사상은 만유신론(萬有神論) 즉, 만물의 내부에 신성이 있다는 세계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교육론은 그의 실제 생활태도와 일관성이 없는 서술 때문에 많은 비판을 뱄었다. 첫째로 그의 이론은 실행하기 어려운 교육론이라는 점이다. 특히 루소 자신이 자기의 아이들을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 때문에 그의 이론을 탁상공론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사상가 또는 이론가가 반드시 그 사상과 이론을 실천할 수는 없는 경우가 대부부분이다. 이론과 실천을 다같이 겸비한다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인 것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지도도 고려할 수 있다. ⑤회계의 전산 처리 과정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FILE:교과교육론6.hwp상업 실무 (가)목표 상업 및 경영 활동에 관한 업무를 실습하게 하여, 실무를 정확,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구 교육 과정의 상업 실천과목을 상업 실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