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이해
목차
1.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3.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4.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평생교육의 개념
1)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의 통합(랑그랑)
2)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개인의 전생에 걸쳐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이루는 과정(다베)
3)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 교육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김종철)
2. 평생교육의 특성
1.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의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평생교육은 태아에서 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 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3.평생교육은 모든 기관(학교, 직장, 대중매체, 도서관, 자원단체 등)과 모든 장소(학교, 가정, 사회, 직장 등)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4.평생교육은 교육의 형태, 내용, 방법을 다양화하고 융통성을 부여함으로써 개인 및 사회의 필요에 대처하는 동시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3.평생교육의 발전배경과 필요성
1.배경
학교교육이 대중교육의 위치에 자리잡은 것은 역사상 그리 오래 되지 않음
계속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더 최근
유네스코가 평생교육의 원리를 제창한 것은 불과 30년 전
평균수명 연장등 사회의 변동에 의해 평생교육이 절실히 요청됨
3.평생교육의 발전배경과 필요성
2.필요성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직업사회의 변동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여가시간이 증대하고 있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평생동안에 걸친 교육권보장에 대한 요청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수준이 고급화 추세에 있다.
인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제 개방화와 더불어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학교교육의 한계가 있어 학교 외에 교육을 실시하는 다양한 기관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