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과 교육 팽창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2 장 사회 변동과 교육팽창
목 차
1 사회변동과 원인과 과정
2 사회변동의 효과와 영향
3 사회변동에 대한 교육의 대책
4 교육을 통한 사회발전
5 교육팽창에 영향을 미친 사회변동 요인분석
6 사회변동 전망에 따른 교육내용의 변화
교육은 사회변동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업화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동은 전통적인 농업사회를 바탕으로 발달해 온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를 필요로 하였듯이,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정보화산업의 발달과 함께 도래하는 후기 산업시
대는 또한 그에 맞는 새로운 교육의 창출을 요구하고 있다.
제 1절 사회변동과 원인과 과정
● 사회변동의 의의
· 사회변동 : 사회의 구조와 사회관계가 변화해 가는 것
예) 일정한 연령층의 분포, 출산율의 변화, 노동조합의 출
현으로 노동자와 고용자의 관계변화, 핵가족 출현에 따른
남편과 아내의 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
● 사회변동의 과정
사회변동은 발명, 발견 및 이들의 전파에 의하여 일어난다.
· 발견 :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실이나 관계의 인지
예) 혈액순환, 만유인력
· 발명 : 기존의 문화적 관념을 새롭게 이용하거나 새로이 종합하는 것
· 전파 : 발명이나 발견이 한 사람의 개인에서 다른 개인으로 또는 하나
의 사회에서 다른 사회로 전달되어 가는 것, 주는 쪽과 받는 쪽
의 이중과정, 새로운 것들 중 자기들에게 필요한 몇 가지만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선택적
※ 타문화가 전파되면 서로 다른 문화가 접촉함으로써 본래의 문화유형이 달라지게 되는 문화접변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 사회변동의 요인
사회변동은 복합적인 몇 개의 요인들이 서로 얽혀서 나타난다.
· 외국문명과의 접촉빈도 : 외국문명과의 빈번한 접촉은 사회변동을 가
지고 온다.
· 현재의 문화적 기반 :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지식이나 기술의 축적이
변동을 가지고 오는 원동력이다.
· 사회구조, 사회구성원의 태도 및 가치관 :
- 사회의 정치, 경제, 종교, 학문 등 사회의 여러 부분이 구조적으로 서
로 얽혀 있는 경우에는 덜 얽혀 있는 사회보다 변화가 느리다.
- 귄위주의적이고 폐쇄적인 태도를 가진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동이 잘
전파되지 못하는데 비하여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민주사
회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환영받는다.
· 변동에 대한 사회의 절실한 필요 : 사회가 변동의 필요를 심각하게 느
느낄수록 주의를 집중하며 사회변
동을 촉진시킨다.
예) 환경오염에 따른 새로운 에너지의 개발
· 기타 요소 : 자연환경의 변화, 인구의 증가, 새로운 자원의 공급 등이
사회변동을 초래
제 2장 사회변동의 효과와 영향
● 변화의 부분성과 사회의 긴장 및 갈등
· 사회변동의 특징
- 사회변동의 부분성 : 사회변동은 사회의 모든 4구성부분에 똑같이
일어날 수 없다.
- 사회변동의 역동성 : 사회변동은 부분적으로 찾아오면서도 일부분에
변동이 나타나 그것은 반드시 다른 면에 영향을
미친다.
· 사회변동의 갈등과 긴장의 원인
- 사회변동의 상이한 속도, 부분성 및 역동성 : 변화가 부분적으로 일어
나면 의견의 불일치가
생기고 긴장이 싹튼다.
- 변화의 속도 : 변화는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나 의견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변화가 빠르면 빠를수록 의견의
차이도 커진다.
● 문화적 지체
· 문화적 지체 :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부분이 변화에적응하기 위해
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예) 미국의 대규모적인 공장제도의 출현은 1870년이지만, 불가피하
게 생겨나는 노동자의 사고들을 위한 재해보상법제정은 20세기
에 들어와서 이다.
● 새로운 지식, 기술 습득의 필요성
·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는 사회의 구성원이 직업과 관련하여 과거
에 배웠던 기술이 새로운 이론과 기술의 출현 때문에 무용하게 되는데,
신기술을 재빨리 습득하지 못하는 사람은 무능한 인간이 되어 버리기
쉽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 학교팽창과 과잉학력
  • 교육수요를 정부가 순차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교육팽창이 일어났기 때문② 성별 교육의 현격한 감소( 여성교육 기회 확대에 의해 주도)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논문1 - 한국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2) 한국 교육팽창의 배경- 일제강점기까지 억눌려 있던 강한 교육열이 경제발전과 함께 폭발적인 수요로 발산① 해방 이후 발생한 급격한 사회 변동이 가져온 국민들의 교육관 변화(해방 이

  • [방통대 2013-2]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및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 활동에 있어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2.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살아가고 있는 그 사회의 구조 기능적 특성과 아울러 그 사회의 문화적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가. 사회문화적 배경인구의 증가(평균수명의 연장)과학 기술의 고도화와 지식정보의 양산(量産)직업 세계의 구조적 변동(전문화, 세분화 및 일생 多業의 시대)생애

  • 신자유주의와 교육 재편
  • 2. 신자유주의의 교육재편 방향자본의 교육변화 요구신자유주의는 교육재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자 한다. 그것은 정보화, 글로벌화 등으로 표현되는 현대사회의 커다란 변화가 자본에게 있어서도 교육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게 하고 있고 또한 신자유주의라는 전략이 이전의 케인즈주의에 비해 교육에 대한 자본의 장악력을 보다 높히려는 속성을 갖기 때문이다. 축적조건의 변화로 파악되는 사회변화속에서 자본은 자본운동을 원활하게 지

  • 로마의 스포츠교육사
  • 로마의 스포츠 교육사차 례Ⅰ. 로마의 개관1. 지리적, 자연적 위치2. 건국 설화3. 로마의 어원Ⅱ. 로마의 역사Ⅲ. 로마의 발전1. 로마의 건국 2. 로마 공화정의 발전3. 로마의 팽창4. 변동하는 사회(공화정 후기)5. 공화정의 종말6. 제정의 발전7. 제국의 시련8. 로마 정치 형태의 변천9. 西Rome의 멸망(고대 문명의 몰락)10.동로마 제국의 고대 로마 제국 회복의 꿈Ⅳ. 로마의 문화1. 로마 문화의 특징2. 로마 문화의 의의3. 로마 문화의 보충 4.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