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ADHD 아동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 ADHD 아동 부모교육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부모를 포함한 가족의 참여와 역할은 장애아동이나 비 장애아동을 막론하고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장애를 받아들이고 적응해가는 정서적인 면이나, 구체적으로 양육할 때 필요한 정보획득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장애아동의 부모와 가족이 스스로 아동을 지원하도록 동기화되며 아동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아동을 위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목적
아동이 경험하는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가족 내의 심리적 고통을 얻어 줌으로써 장애아동과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재활에 더 큰 효과를 얻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장애특성, 발달특성, 가정지도 방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금까지의 자녀양육에 대한 사고, 행동, 습관적인 태도와 방법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자녀 양육방법의 습득을 촉진시키는 교육적 경험.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아동에게 나타나는 효과 : 아동의 언어 인지적 발달 및 학업성취 능력의 개선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부모에게 나타나는 효과 : 부모 자신과 그들의 자녀를 다루는 과정에서 자신이 취하고 있는 행동에 관한 이유를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자녀들의 행동과 성장 및 발달의 유형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녀들을 다루는 데 보다 자신감을 갖게 되며, 부모 자신들과 자녀들 간의 관계를 개선 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의 종류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6) 섭식장애의 치료7) 대표 사례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1) 정의(definition)2) 증상(symptoms)3) 원인4) 부모나 선생님을 지치게 하는 문제들5) 효과적인 개입방법들4. 품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자폐성 장애를 뜻하는 것으로, 과거 정서.행동장애의 판별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사항이다. 항목 6의 포함은 자폐성 장애아의 특수교육적 수혜를 보장하는 것으로 진일보한 것이지만, 선진 다른 나라의 추세와 역행하는 경향이 있다. 즉, 미국에서 1990년 공포된 P. L. 101-476, 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IDEA)는 장애를 가진 모든 아동들에게 무상교육, 적절한 교육, 공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P. L. 94-142를 조금 수정한 것이다. 그런데 이 IDEA는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파워포인트 PPT
  • 아동의 동기유발, 충동성과 산만성 조절, 규칙 따르기, 공격성 조절, 자긍심 향상, 부모상담훈련(PMT)체계론적 접근: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에 대한 보다 통합적인 접근방법ADHD아동약물치료개별/집단상담자기통제훈련사회기술훈련인지/행동수정훈련부모교육/가족치료ADHD교육ADHD자녀양육방법분노/스트레스관리가족관계개선교육/연계체계구축교사/또래 학생학교 상담가학교사회사업가어머니회교육/연계체계구축유아원/유치원지역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부모나 교사의 아동 지도 방법에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Ⅱ. 용어의 정의주요하게 사용되는 용어의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1. 자아개념 훈련ADHD 아동들의 자기 표현력과 자아개념 증진을 위하여 Rokos와 Schroeder(1980)가 만든 주장 훈련 프로그램, 변창진과 김정희(1980)가 만든 주장 훈련 프로그램, 교사와 아동의 인간관계 심성계발 지도자료 프로그램(전라남도 교육 연구원, 1994), 여광응과 정용석이 번역하여 내놓은 인지 및 대인간 문제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아동의 가정생활, 교육, 행동 및 사회적응을 방해하면서 모든 주요 생활 행동들에 유의하게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朴賢淑, 정신지체학교의 부모교육 개선방안, 檀國大 敎育大學院 1998 석사학위논문 . 이러한 유형의 아동을 미국 정신 의학회에 의하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분류하고 있다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 편람 4판 (DSM-IV,1994). 김옥정(1998)은 이런 아동들은 부주의와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