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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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안전교육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안전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스스로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고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보호는 물론이고 타인의 생명까지도 존중할 수 있는 존엄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다.
생활안전교육이란, 생활 속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과 타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는 교육이다.
영유아 시기는 생애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작은 사고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으로 이어지기 쉬운 시기여서 생활안전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하다.
시설물 안전은 영유아가 생활하고 교육활동을 하는 환경의 시설 및 설비가 안전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시설물 안전교육은 안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기르고 유사시 사고 발생에 대비한 응급대피 및 응급처치에 대한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미디어 안전이란 미디어로 인한 유해성을 최소화하고 미디어로 인하여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역기능적인 요소로부터 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디어 안전교육이란 미디어로 인한 유해성을 인식하고 미디어의 긍정적인 요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관리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영향 & 부정적인 영향 - 영유아의 경우에는 발달 특성상 부정적인 영향에 더욱
취약하다.
약물 안전이란 영유아로부터 약물의 오용과 남용으로 인한 직·간접적 피해를 예방하고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약물안전교육이란 약물의 오남용에서 오는 부정적인 결과를 인식하고 약물 피해를 예방하며 약물을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한 번의 약물 오남용도 영유아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안전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3) 약물 안전
2) 미디어 안전
1) 시설물안전
식품안전이란 건강상의 위해와 연관하여 식품의 품질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용어로서, 식품에 의해 발생되는 병해의 위험으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식품안전교육이란 식품 섭취로 인해 영유아가 상처를 입거나 질병에 걸리는 등 건강에 위해를 발생시키는 요소를 인식하고, 그 위해를 예방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며 위해 발생 시 대처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식품안전교육을 통해 영유아들이 식품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식을 갖게 되고, 그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피할 수 있는 적절한 대책을 알 수 있다.
영유아 스스로 바른 먹거리를 선택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식품안전교육이 필요하다.
동식물 안전이란 영유아가 동물이나 식물로 인해 열상, 감염, 중독등의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식물안전교육은 기관에서 동물 사육장을 관리하거나, 교실에서 동식물을 기를 때, 동물원 견학을 가거나 야외활동을 할 경우에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태도와 능력에 대해 다루는 것이다.
가정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나 영유아는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이에 대한 기초 지식과 대처 방법이 미숙하므로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식물은 주변에서 너무 익숙하여 안전 영역에서 가장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
4) 식품안전
5) 동식물 안전
2. 생활안전사고의 유형과 실태
1) 시설물 안전사고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학교, 학원, 유치원 등 교육시설 내의 안전사고 발생 건수가 매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시설 관련 안전사고는 2004년에 시설 안전 점검이 62건이지만 2008년에는 480여건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사례를 분석해 보면 안전사고 중에 초중고에서 발생한 경우가 482건으로 50.7%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그 다음으로 어린이짐237건(25.0%) 유치원 136건(14.3%), 학원 95건(10.0%) 순이었다.
*표 9-1 교육시설별 안전사고 발생 건수
사고의 원인이 되는 시설이나 물품으로는 계단이나 출입문에 의한 사고가 196건(25.1%)으로 가장 많았고, 가구류 167(21.4), 운동 및 놀이기구 123건(15.7)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시설별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가구류(각 59건, 38건), 학교와 학원에서는 계단 및 출입문에 의한 사고가 가장 많았다. (각각 110건, 35건)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상대적으로 실내 활동이 많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주로 이용하면서 교재교구에 의한 위해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영유아의 안전을 고려한 가구류 및 교재교구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구분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건수(%)
482(50.7)
237(25.0)
136(14.3)
95(10.0)
95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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