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5대 장애 영역별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수교육 레포트
- 5대 장애 영역별 특성 -
1. 정신지체아
정신지체란 18세 이전에 지능지수 100정도를 기준으로한 평균지능에서 약 70∼75이하에 해당하며, 의사소통, 자기를 돌보는 일, 가정내 생활,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기술, 이웃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신변 처리, 학업기능, 자기의 일, 여가시간 보내기, 건강, 안전을 지키기와 관련된 12가지 기능영역에서 최소한 두 영역이상에 걸쳐 심각한 한계성을 들어내는 지적장애를 말한다.
1) 사회 행동적 특성
정신지체아들이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여러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적응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기 지향성, 책임감, 사회적 기술 등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위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Gattlieb Budoff, 1973), 이러한 거부는 일반아동들이 교과학습의 무능보다 행동의 부적절성을 더 의식하는 데서 비롯된다(Gottlieb Semmel & Veldman, 1978).
2) 말과 언어의 지체
말과 언어의 발달은 지적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아들이 일반아들보다 말과 언어에 더 많은 곤란을 보인다. 특히, 음의 대치와 생략같은 조음장애가 자주 발생하고 그들은 구어발달의 지연, 제한된 어휘, 그리고 정확하지 않는 문법사용 등을 포함한 언어장애를 갖는 것이 보통이다. 언어기능과 기술은 정신지체아들이 사회에 완전히 통합되기 위해 극복되어야 할 가장 큰 장애 중의 하나이다(Polloway & Smith, 1982).
3) 학업성취
일반적으로 경도 정신지체아의 학습능력은 대체로 열약하여 초등부 6학년까지는 유치원 내지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이고, 학령기를 마칠 때까지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정도의 학습능력을 갖는다고 한다(Kirk, 1964). 그들은 일반적으로 학업부진아동으로 취급받으며(Hallahan & Kauffman, 1976, 1982), 읽기의 모든 면, 특히 독해와 단어 발성법은 대단히 어렵다(Dunn, 1973). 그리고 산수학습에서 덧셈, 뺄셈, 곱하기, 나누기 등은 일반적으로 평균정도로 할 수 있으나 산수추리는 특히 열등하다(Dunn, 1973).
2. 지체부자유아
교육적 입장에의 정의로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보면 지체부자유는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교육 시설로는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로 제시하고, 병 허약은 기타 장애로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교육학회지 창간호.안횡균 외(1998). 한국체육발전모델과 실현전략. 서울 : 태창문화사.유봉호(1992). 한국 교육과정사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윤성숙(1983). 국민학교 체육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윤병희 외(1996).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이은진(1994). 교육과정의 정책적 결정과정에 관한 비판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이정식(1987). 현대 한국정치사. 서울 :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학래(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특성화고, 자율학교 확대 등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 등을 통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어 평준화 제도의 보완 방안으로 학생 수준별 교육과정 및 이동식 수업의 장애요인에 대한 대책 마련시행, 학생의 학교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선지원 후추첨제 확대 등을 제시했다.교육부는 현재 차관회의에 계류 중인 고교 평준화 실시 지역 권한 이양과 관련, 평준화 지정 권한을 시도교육감에게 이양할 경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특성흔히 John Dewey의 교육학을 비판하는 말 가운데 목적이 없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그것은 다만 목적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견해가 다른 데서 유래하기 때문에 반드시 그들 비판자들의 견해만이 타당성의 기초 위에 서 있다고 하기는 어렵다.John Dewey에 의하면 교육 목적은 세 가지의 원리를 기초해서 이해될 만한 것으로 보이는데 첫째 원리는 이른바 그의 경험 철학의 기본이 되는 생장의 원리이며 둘째 원리는 생장의 후속 원리로서 예견성의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특성에 영향을 받은 임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학교급별 교육이 상급 학교의 입시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 상황과 교육 여건 등의 문제가 바람직한 평가 활동을 저해해 온 측면이라는 점을 부인하기가 어렵다. 곧 그 동안의 평가가 가르친 내용과 괴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평가의 내용과 방법이 새 세기가 요구하는 창조적 인간 양성이라는 교육적 명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왔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다시

  • 교육 - 교육학 요약
  • 특성을 가설설정하여 직접 조사하여 구하는 타당도              : 다양한 형태로 입증             ex) 토익 검사의 결과를 놓고 실제 영어실력을 비교 평가    ⑤ 생태학적 타당도 : 검사지가 검사자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일치해야 한다.      - 목표가 구체적이고, 이원분류표 사용하면 검사가 용이            (예) 남녀에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문항             흑인과 백인에게 각각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문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