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론적 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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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 속성은 사회를 개인간, 집단간의 경쟁과 갈등의 연속, 세력 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사회 불안정과 변동입니다.
* 마르크스주의(Marxism)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협력으로 만들어 낸 사상과 이론의 체계로 레닌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사상과 학설의 체계인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의 3가지 정신적 주조 즉, 마르크스주의의 체계는 G.W.F.헤겔, L.포이어바흐 등 19세기 독일의 고전철학에서 변증법과 유물론을, 또 영국의 고전경제학 중에서도 특히 D.리카도의 경제학으로부터 노동가치설을, 그리고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로부터 사회주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통일시킴으로써 형성되었다.
* 베버(Max Weber)는 19세기 후반 독일에서 주류를 이룬 신역사학파 또는 강단사회주의자와 대결하였으며, G.슈몰러와의 가치판단 논쟁을 통하여 역사학파가 가지는 이론적 약점을 지적하고, 그 극복에 노력하였다.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등에서 보인 그의 사회과학 방법론은 그 성과이다. 여기서의 그의 방법론상의 개념은 과학과 가치판단을 명확히 구별하는 이른바 몰가치성이며, 또 사회현상에 대해서 인식주체가 하나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관적으로 구성하는 이념형이다. 그는 이로써 여러 역사적 사회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 종속이론(dependency theory)은 개발도상국의 후진성이나 그 원인을 설명한 이론으로
갈등이론의 중심은 마르크스이다! 그는 사회에 관한 연구도 “과학” 이라고 생각했다. 사회에도 그것을 지배하는 일정 법칙 있어 이 법칙을 발견해 내는 일이 사회과학자의 사명이라 믿었다. 자연 속의 모든 삼라만상 우주 속에 존재하는 온갖 사물과 모든 현상.
이 자연법칙의 지배하에서 살아가듯, 인간도 사회 역사적 법칙의 지배하에 살아가는 존재인 것이다. 그는 [자본론]에서 말하였다. (P65 참고)
마르크스 사회이론의 핵심은 사적 유물론에 있다.
인간은 물질적 생활수단을 생산하는 생산양식에 의해 생활 양식이 규정되고, 인간존재의 성격자체가 물질적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은 그들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물질적 제약, 전제, 조건 아래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라고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이점을 설명하고 있다.
하부구조 경제적 구조
가 상부구조 정치, 종교, 문화 등에 관련된 제도와 그 운영 가치관, 관념, 이념 등
를 결정한다고 보았고 흔히 이것을 ‘경제적 결정론‘ 또 ‘결정론‘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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