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내복수의 학교교육과정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가 점점 중도 중복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현재 지체장애특수학교에서는 개인차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학생의 학습능력과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수준별로 운영하고 있다. 즉, 비 뇌 손상성 지체장애학생 및 정상적 학습이 가능한 학생을 위한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 정상적 학습이 지체된 중도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이나 학교별로 지체장애학생에게 알맞은 교육과정을 자체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02)의 특수교육 실태조사서에 따르면, 지체장애학교의 경우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혼합하여 적용하는 학생이 40.8%,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이 25.7%,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료를 적용하는 학생이 13.5%,공통교육과정을 수정 적용하는 학생이 17%로 보고되었다. 결국 지체장애학생의 지적신체적사회적정서적 특성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임을 알 수 있다.
Ⅱ. 본론(교육과정 운영 및 실태 / 사례)
-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교육과정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 장애정도,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 및 선택교육과정을 병행, 편성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다.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교육과정은 단위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인지수준과 장애 특성에 따라 적용하는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선택교육과정)또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중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실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실태를 보면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2가지 유형이 있는데, 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학교에서는 공통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을 혼합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신지체학교와 정서장애학교에서는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특수학교 교육활동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다음<표Ⅱ-4>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2002;국립특수교육원,2005).
위의 교육과학기술부(2002)의 특수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체장애학교의 경우 (1)기본
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혼합하여 적용하는 학생이 40.8%, (2)기본교육과정을 적용이 25.7%, (3)자체개발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이 13.5%,(4)공통교육과정을 수정 적용이 17.0%로 보고되었다
-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2가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와 장애인 개념, 장애인 교육권, 장애인 교육법, 장애인통합교육 실천, 장애인통합교육 현황,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 제고 방향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교육,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