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내복수의 학교교육과정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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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가 점점 중도 중복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현재 지체장애특수학교에서는 개인차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학생의 학습능력과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수준별로 운영하고 있다. 즉, 비 뇌 손상성 지체장애학생 및 정상적 학습이 가능한 학생을 위한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 정상적 학습이 지체된 중도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이나 학교별로 지체장애학생에게 알맞은 교육과정을 자체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02)의 특수교육 실태조사서에 따르면, 지체장애학교의 경우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혼합하여 적용하는 학생이 40.8%,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이 25.7%,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료를 적용하는 학생이 13.5%,공통교육과정을 수정 적용하는 학생이 17%로 보고되었다. 결국 지체장애학생의 지적신체적사회적정서적 특성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임을 알 수 있다.
Ⅱ. 본론(교육과정 운영 및 실태 / 사례)
-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교육과정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 장애정도,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 및 선택교육과정을 병행, 편성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다.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급 교육과정은 단위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인지수준과 장애 특성에 따라 적용하는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선택교육과정)또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중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실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실태를 보면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2가지 유형이 있는데, 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학교에서는 공통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을 혼합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신지체학교와 정서장애학교에서는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특수학교 교육활동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다음<표Ⅱ-4>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2002;국립특수교육원,2005).
위의 교육과학기술부(2002)의 특수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체장애학교의 경우 (1)기본
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혼합하여 적용하는 학생이 40.8%, (2)기본교육과정을 적용이 25.7%, (3)자체개발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이 13.5%,(4)공통교육과정을 수정 적용이 17.0%로 보고되었다
-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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