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 중3 소녀입니다. 작은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너무 큰 고통의 나날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전 학교에서전따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절 싫어하고 피하죠. 특히 남자아이들과 학교의 패거리 애들이요. 모두들 절 쭛쭛라고 놀립니다. 차마 저의 별명을 말할 수가 없군요. 전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전 외롭습니다. 모두가 절 상대해주려 하지 않아요.
물론 저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걸 압니다. 전 깨끗하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요즘엔 정말 잘 씻고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리고 친구들과도 친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은 저에게 마음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모두들 절전따라고 상대해주지도 않습니다. 저를 보기만 해도 쟨 부정타, 쟨 재수 없어 라고 합니다. 전 그럴 때마다 참습니다. 속으로 그 애들을 욕하면서요. 우리 반의 어떤 여자애 2명은 꼭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저보고 미친x 라고 합니다.
전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날 위로해 줄 사람이 있을까?, 날 좋아해 줄 사람이 있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지금 전 제가 다니는 학교에서전따에다 놀림받고 무시당하고 게다가 이것들로 인하여 예전의 그 당당하고 활발하던 제 자신까지도 잃어버렸습니다. 이젠 어느 곳에도 저는 없습니다. 그리고 전 점점 나약해져 가는 제 자신을 발견합니다. 이젠 모든 세상이 두렵기만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전 제 가족을 힘들게 합니다. 못난 저 때문에 저 하나 때문에, 더욱 피곤해 하시는 아빠, 항상 내 앞에서 우시는 엄마, 그리고 나를 놀리는 친구들 다 때려준다고 미운 정 고운 정이 다 들어버린 오빠, 전 이런 가족이 있기에 그래도 삶의 희망이 있습니다. 전 지금 제 가족을 힘들게 하기에 눈물이 납니다. 그리고 제 자신처럼 여기던 친구 두 명이 보고 싶습니다. 그 친구들이 고맙습니다. 그 친구들은 절 소중히 여기거든요.
전 요즘 학교에 가지 않고 있습니다. 저의 선생님께선 더 참아보라고 하시지만 전 이제 저의 학교에 정이 다 떨어졌고 포기했습니다. 전 가출도 많이 생각하고 차라리 교통사고라도 나버릴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기회만 된다면. 지금 저의 불행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예전의 당당하고 활발하던 나로 돌아가 예전의 내 모습을 찾고 나의 꿈을 이룰 수 있을 지 가르쳐 주세요. 가슴이 터지고 맨 날 울기만 해요. 절 제발 도와주세요. 그리고 어서 어른이 되고 싶어요. 어른이 되어서 제가 하루 빨리 성숙해져 이런 아픔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저 좀 구해주세요. 절망과 어둠의 늪에서….
- 잃어버린 자신을 찾고 싶은 소녀가 -
십대들의 쪽지 2000. 7월호
★ 단원 선정 이유
이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4학년 1학기 5단원 우리는 정다운 친구와 관련해서 도덕 수업을 해보고자 한다.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는 정다운 친구의 지도의 핵심은 가정이웃학교 생활 영역 중 친구 사이의 믿음과 우정에 해당하는 덕목이다. 좋은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가 필요한지 알아보며, 친구 사이에 서로 믿고 아껴주는 마음을 다져 믿음과 우정이 있는 친구를 사귀고 정다운 생활을 하게 하는 데 지도의 핵심이 있다. 우리는 정다운 친구의 제제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 “친구의 소중함 알기” ,둘째, “서로 믿고 아껴주는 마음 다지기” ,셋째, “정다운 친구 되기” 이다. 이 중에서 제 3차시 “정다운 친구 되기” 부분에서 수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처럼 학교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친구를 보면,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친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소외된 친구는 없는지 스스로 찾아보게 하고 그 친구와 가까워 질 수 있는 방법을 실천 연습을 통해 실천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본 제재를 통해서 배운 내용을 다시 마음에 새기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왜 이 자료를 선택하게 되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도덕]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공감, 도덕적 자본주의, 도덕적 해이, 도덕적 책임, 도덕적 사고력, 도덕적 원칙 분석
  • 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공감, 도덕적 자본주의, 도덕적 해이, 도덕적 책임, 도덕적 사고력, 도덕적 원칙 분석Ⅰ. 도덕적 이야기Ⅱ. 도덕적 공감Ⅲ. 도덕적 자본주의Ⅳ. 도덕적 해이1. 뜻 2. 도덕적 해이의 예 3. 위 사례들의 공통점 4. 발생 원인 5. 대책 6. 개념의 한계 Ⅴ. 도덕적 책임Ⅵ. 도덕적 사고력Ⅶ. 도덕적 원칙참고문헌Ⅰ. 도덕적 이야기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

  •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중요성,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유의점,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기대효과, 초등학교 도덕교육 교훈이야기의 사례1 ~ 사례4 분석
  • 도덕적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아주 오래된 방법이지만, 최근 인격교육에서는 학생의 인격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도덕적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와 만나 대화하도록 적극 추천하고 있다. 즉, 시, 소설 등의 문학작품이나 영웅의 생활을 그리고 있는 전기문,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도덕적 가치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따라서 도덕적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 수업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차 례 ❧1. 이야기 개념 2. 이야기하기의 중요성 및 도덕교육적 의의 3. 이야기하기의 유형 4.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

  • [도덕과 교육] 동화에 나오는 이야기(덕이 드러나는 것)를 선택해서 수업시간에 활용할 발문을 만들어보라
  • 수업시간에 활용할 발문을 만들어보라-1. 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배경(이 부분은 제가 과제 해결을 위해 자료를 찾다가 발견한 자료로서 이번 과제 해결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아서 이렇게 과제 안에 첨부를 했습니다.)도덕과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 방안 연구’ 차시별 활용 방안제 7차 도덕과 수업의 흐름인지적 영역 중심(1차시)도덕적인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의 의미를 파악하고 도덕적인

  • 도덕교육에서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4
  • 도덕교육에서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도덕교육에서 이야기의 중요성과 활용방안1. 이야기의 의의2. 인격함양을 위한 도덕적 이야기의 효과3. 도덕적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의 활용 방안이야기의 의의이야기-우리가 타인과 의미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한 매개체 “만일 이야기가 없다면 어떤 세계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