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건강활동 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늘날 전 세계인의 관심사는 웰빙(well-being)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몸과 마음의 관리 차원을 넘어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운동,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 안전한 생활환경 등 종합적인 생활 습관을 강조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 활동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건강한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 데 공헌할 수 있어야 하며, 신체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건강 및 체력을 평가하고 관리하며, 개인 및 사회적 건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렸을 때부터 행한 건강 교육은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의 건강 습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건강 활동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건강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습득하고 형성시킬 수 있다. 적절하게 계획된 운동은 활발한 혈액 순환, 강한 근력, 피로에 대한 저항력 등을 증진시켜 주며, 아동기의 체력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 습관과 고른 영양 섭취는 건강을 유지하고 균형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또, 학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고 위험의 요소를 인지하고, 필요한 규칙을 지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 활동 영역은 건강 증진에 필요한 신체 활동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건강 증진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운동 방법을 터득하며, 이를 실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견학, 자원 인사 초청, 시청각 자료의 활용 등으로 보다 실질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 활동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가는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누가 기록 등을 통하여 자신의 현재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여 실생활에서 고쳐 나가는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건강 활동의 목표
4학년의 건강 활동에서는 체력 증진 및 보건과 안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체력 증진에서는 기초 체력의 종류와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 체력의 종류별 운동 방법을 실천함으로써 체력을 증진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4학년에 제시된 신체 활동의 예시는 체력 증진의 경우 기초 체력 증진을 위한 신체 활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보건과 안전의 경우는 비만과 학교 안전사고의 예방 활동 및 대처 행동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개개인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건강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건강 지식과 실천 능력은 자신 및 지역 사회의 건강 관련 문제를 인식하고,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지식 및 체력과 이를 실생활에서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생활 능력을 말한다. 또, 건강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건강 활동의 내용 체계
4학년 건강 활동은 네 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 체계는 아래와 같다.
영역
단원
제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자격기준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교과서 및 교재는 재구성하여 사용하되, 반드시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 계획에 근거해야 함 -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는 기본 학습 내용 중심으로 평가하되, 심화*보충학습 활동 과정을 평가에 반영(초등은 담임 교사가 서술 기록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차상급 단계의 진급 기준은 교과, 학년 또는 단위 학교의 여건에 따라 설정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 학습모형,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 평가방법과 제언
  •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와 지도방법,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와 학습모형,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방법, 초등학교4학년 체육과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1. 체조활동2. 게임활동3. 표현활동4. 보건Ⅲ.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1. 체조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활동2. 게임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 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초등학교의 야영활동1. 야영활동의 목적2. 야영활동의 내용1) 야영 수련 활동 조 편성2) 다양한 활동3) 전래민속놀이Ⅶ. 초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활동1. 학교사회사업의 개요1) 개념2)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1) 직접적 개입2) 간접적 개입Ⅷ. 초등학교의 봉사활동1. 학생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징2. 초등학생의 학년별 봉사활동1) 1. 2학년2) 3. 4학년3) 5. 6학년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개성은 다른 사람과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그 사람

  • 초등학교 4학년 체육 교과서 각론
  • 초등학교 체육 교과서 4학년 각론01 건강 활동▶ 지도서 각론 63~64쪽 「건강 활동」참고자료㉮ 건강 체력건강 체력은 활동에 필요한 신체적 움직임에 1차적으로 동원되는 체력 요인으로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체력을 의미한다. 이에 따른 체력 요소로는 심폐 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체지방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운동의 지속 능력 및 약간의 운동 발현 능력과 관계가 있다.㉯ 운동 체력운동 체력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별․학년별 교육과정내의 보훈내용 요소1) 3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2) 4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3) 5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