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론 길리건의 배려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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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 가장 큰 교육의 문제는 아마 입시 위주의 교육일 것이다. 고등학교, 중학교 뿐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이런 문제가 심각한 상태이다. 균형적이며 전인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지식적인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주입식 교육이 전반적이다. 목표를 이루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경쟁적인 학습 구도 속에서 타인을 돌아볼 여유를 배우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인성교육이 바로 서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간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타인 배려’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Ⅱ. 본론
1. 길리건의 배려윤리
(1) 길리건의 배려윤리 의의
길리건은 배려윤리에 관해 도덕 심리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이론은 다음의 두 가지의 의의를 갖는다.
첫째, 남성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초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도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
(2) 콜버그에 대한 비판
길리건은 콜버그의 이론이 성적 편견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다음과 같은 주장을 제시하였다.
“남성과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지향으로 삶의 도덕적 문제들을 해결한다.”
여성 : 따뜻한 배려(care)와 책임감의 윤리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한국 경제 생글 기자 코너 - 도덕보다 공부가 더 중요한가요?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박병춘 저
배려 윤리의 내러티브 교육과정을 위한 탐색 - 이다현 저
손경원 교수님 강의안
도덕교육의 새로운 지평 - 심성보 저
초등도덕교육의 실제 & 초등도덕과교육방법연구_-_배려 네이버 블로그 창작동화 - 풍선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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