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수학습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목표,내용체계,ICT,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가치탐구학습,교수학습방법,지향점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특징,방향,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내용체계,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고려사항,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 [국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국어과)의 특성, 국어교육(국어과)의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과서,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수학습자료,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본문내용
-
국어 교수학습은 국어를 통해 국어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는 교수학습 대상으로서의 언어이고 둘째는 교수학습 수단으로서의 언어이다. 국어학습은 이미 알고 있는 언어능력을 바탕으로 아직 알지 못하는 언어능력을 신장시켜야 하기 때문에 두 층위를 잘 조절해야 한다. 이 두 층위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교수 학습의 의의가 없을 뿐 아니라 너무 멀면 교수 학습의 효과도 의심스럽고 학습의욕을 꺾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사전능력과 학습가능 범위를 정확하게 측정, 판단하여 대상 언어와 수단언어의 수준을 조절해야 한다.
국어 교수학습은 그 학습대상인 언어의 수행특성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개별성과 상호작용성, 상황 및 문화 관련성 그리고 총체성이 중요하다.
언어수행의 특성
① 개별성: 학습자 하나하나가 모두 언어수행의 주체로서 고유한 개성을 지님.
② 상호작용성: 발화자와 수화자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의사소통을 함.
③ 상황관련성: 언어 자체의 구조보다는 발화자와 수화자의 의도 및 상황 맥락에 따라 의사소통이 이루어 짐.
④ 문화 관련성: 국어만이 지니는 독특한 언어 수행 방식이 존재함.
⑤ 총체성: 언어 수행이 인간-언어-세계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개 인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의해 이루어짐.
‘읽기-쓰기-셈하기’를 학습의 기초기능으로 보고 국어교과가 읽기와 쓰기 읽기와 쓰기 지도에 있어서 현장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읽기: 교재를 읽고 단락과 문단 글 전체의 요지와 주제를 파악하며 읽고 발표하고 추출 과정을 설명하도록 한다. 이 때 글의 구조나 성격, 전개 방식에 대한 분석이 함께 이루어 지기도 한다. 독후감 작성 요령과 형식을 제시해 주고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독후감 과제로 제시해 심화 학습의 기회로 삼을 수 있고, 신문 사설 공책에 사설을 붙이고 단락 내용을 요약하거나 주제문을 찾아 제출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 때 사설에 나오는 어려운 어휘의 뜻풀이, 고유어, 고사성어, 속담 등을 조사하여 쓰도록 하고 전교생에게 프린트를 하여 나누어 주기도 한다.
문제점은 국어과 교사의 업무 부담이 많이 과중할 정도라는 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평가
-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특성,목표,실태,내용,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지도방법,지역화,교수학습방법,제언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