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통신언어예절의 교육방향 모색 국어교육과 도덕교육의 관점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성세대로서의 어른들과 자라나는 후속 세대인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말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쉽게 알아들을 수 없는 자기들만의 은어를 사용하고 경박한 표현을 일삼는 아이들의 언어 습관에 대해 어른들은 언제나 우려를 표해왔다. 과도한 줄임말이나 은어, 신조어를 사용하는 아이들의 언어 습관에 대해 ‘외계어’같다고 느끼며 거부감을 표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이것을 ‘국어 파괴’라고 부르며 걱정하고 아이들의 ‘인성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본 논문에서는 통신언어 사용 습관이 그냥 방임해도 될 문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음을 비교해보고 특징과 강조점을 검토해보았다. 그리고 교정해야 할 대상이 되는 문제라면 방법은 무엇일지 찾는 목적을 갖고 있다.
첫째, 인터넷 통신언어 자체를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국어교육계 일각의 입장
둘째, 언어 사용의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책임성을 의식하는 신중함을 가르치고 지도해야 한다는 도덕교육계의 입장
셋째, 두 접근들이 갖는 장점과 단점, 한계점 등을 분석하고 예절교육 방법 중 하나로 ‘또래 압력을 활용한 긍정적 모델링’ 제안
2. 통신언어 사용의 동기에 주목하는 국어교육의 관점
왜 사람들이 굳이 은어, 언어파괴 등의 신조어를 만들어가면서까지 통신언어를 즐겨 사용하는가라는 동기에 대한 의문이다. 이정복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정복은 청소년들이 그들만의 통신 언어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심리적 동기에 주목해 다섯 가지의 동기를 제시하였다.
첫째, 표현성의 동기이다. 무미건조한 문자 대화에서 생겨나는 오해를 피하는 동시에 좀더 실감나고 맛깔스러운 감정과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ex) 이모티콘, 의성어 (안알랴줌! 추카해염^^ㅋㅋ)
둘째, 오락성 동기 만족이다. 그저 재미를 위해 유행하는 특정 단어나 표현, 억양을 즐겨 사용하는 경우이다. ex) 안습 - 안정(안구정화), 안테(안구테러)
셋째, 유대성 동기 만족이다. 유행하는 단어를 신경써서 적절하게 구사하지 않으면 또래 무리로부터 배척을 당하거나 동일시를 거부당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ex) 곰신, OO폐인
넷째, 심리적 해방성 추구의 동기이다. 어려운 철자법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일부러 틀리게 쓰는 척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존대어 표현의 관습과 규칙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ex) 머해?, 옵빠, 갠찬타, 와써?, 그렇게 하셈, 그러삼
이러한 동기들은 나름대로 창의적인 언어 생활을 즐기려는 청소년들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도 해서, 비교적 쉽게 용인되고 있으나 언어 파괴를 우려하는 주된 분야는 ‘과도한 비속어’와 ‘외계어’의 남용 문제이다. 근자감, 제곧내, 열폭 등과 같이 알아들을 수 없는 신조어와 과도한 줄임말 사용을 말한다. 이에는 ‘세대 간의 단절에 대한 공포’와 ‘과도하게 천박한 청소년 혹은 인터넷 문화의 저급성’에 대한 도덕적 비난이 깔려져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을 인터넷이 제공한 익명성과 다중 정체성 탓으로 돌리며 세태를 비난하고 있다. 유대감을 느끼기 위해 공동체적 가치뿐이 아닌 ‘자기과시욕’ 혹은 ‘자기표현 욕구’ 때문에 남들이 이해 못할 기발하고 새로운 표현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쓰고 싶어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슈츠의 포함의 욕구로 볼 수 있는데, 공동체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욕구뿐만 아니라 공동체 속에서 나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욕구와 인정 혹은 주목을 받고 싶어하는 양면적인 욕구가 있기 때문에 통신언에 집착하는 행태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중심의 주제별 학습이 가능하다.Ⅱ. 인터넷활용 국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인터넷을 활용하는 매체 언어는 여러 가지 매체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 구체적인 매체 언어의 사용효과는 (1)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

  • [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
  • 교육 개발원, 1992), 11쪽 참조이러한 관점은 당시 교사, 학부모 등 도덕 교육을 우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즉, 가치관 형성의 초석을 다지는 어린 시절에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 생활 습관’을 확고하게 형성시키는 교과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과는 이전의 총합 교과에서 독립하여 저학년 도덕과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고,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그리고 기본적인 도덕 규범을 중심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언어의 결합물로 독특한 언어사용과 함께 끊임없는 형식의 파괴를 추구하는 창조물이다.)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p.119.광고의 홍수라는 표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까지 우리는 광고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눈을 비비며 집어드는 조간 신문의 지면 광고에서, 길거리의 다양한 간판과 전단에서, 무의식적으로 켜는 텔레비전에서, 출근하면서 듣는 라디오에서,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에 접속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