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을 위한 새로운 실마리 성실성과 명료성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과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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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를 넘어 전성기 때 교회의 교육목회은 성실성과 명료성 이 두 축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성실성은 연속성을 유지하는 일을 교회가 생기게 된 계시적인 사건으로 보고 명료성은 변하기 쉬운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배경에서 기독교 전통에 대해 재해석을 하고 있다. 이 두 가지는 신약에서 발견되었고 신약의 교육목회와 명백하게 관련되어 있다.
성실성은 신약적 용어인 paradidomi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paradidomi(발전하다)란 믿음을 전달하다는 뜻이다. 고전15:3절에서 paradidomi를 발견할 수 있으며, 여기서 전형적인 관습에 따라 표현된 성실성의 축을 세운다. 성실성은 이스라엘의 역사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내세우는 방법으로 대대로 기독교 전통을 전수하는 작업에 초점을 둔 역동적인 작업이다.
명료성은 변화하는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서 기독교 전통에 대한 재해석이 진행으로 명료성 또한 신약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이는 초대교회가 본래의 배경을 벗어나 비유대인 청중들에게 연설하기 시작한 시점에서의 특별한 사건이다. 예로 요한복음의 서두는 로고스 즉 헬레니즘 세계에 대한 지적자원에 영향을 받은 그리스도론의 시작이다. 다른 서신서들도 마찬가지 도덕적 의무와 가정 생활양식을 묘사하기 위해 주변 환경에 대한 가족 규범들을 요구한다. 명료성은 교회의 믿음에 대한 보편성-하나님이 모든 나라의 주인이시며 모든 생활양상과 관련 있다 것에 대한 교회의 확신-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역사적 상황에 대한 인식적 도전에 제한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대한 기회와 유혹에 반응하는 실제적인 문제에서 믿음을 구체화하는 일을 포함한다.
세기를 넘어 전성기 때, 교육목회는 긴장 가운데 성실성과 명교성의 축을 세웠다. 교육목회의 역사에 관해 훑어보는 것은 동일본질언어에 대한 니케아신조의 사용에서 이것이 증거가 되고 교회 교육의 예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긴장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20세기에 종교교육이론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 장의 첫 번째 부분에서 기독교 이론의 어려움을 조사하고 기독교 종교교육 이론은 진자 즉 성실성의 축에서 명료성의 축을 향해 흔들리는 것과 같은 진화에 대한 주제를 벗어나 21세기에 진입함으로써 성실성과 명료성을 사이에서 균형을 깨는 “실마리”에 대해 논쟁하고 있다.
20세기의 진화(Evodllution in Tqentieth century)와 종교 교육이론
조지 코우의 진화에 관한 견해: 명료성을 위한 질문
조지 코우의 근본적인 교육사상은 자유주의 신학과 실용주의의 두 가지 이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자유주의 신학으로부터는 영적가치란, 신의 존재의 의미란 인간사건 속에 내재한다는 내재주의의 교훈을 배웠으며, 실용주의 철학으로부터 진화론적이고 진보적인 역사관을 배웠던 것이다. 신은 인간 안에 내재하는 실재이며, 그 신은 진화는 인간과 역사 안에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은준관 저, 「교육신학」P149
코우는 문화적 진화의 과정을 넘어 종교 행위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코우는 인간진화의 초기단계에 대한 부속물로 종교를 묘사하는 사람들에게 양도되는 걸 꺼렸으며, 이 주제에 대한 코우의 견해는 세 가지 관점으로 말하고 있다. 첫째 인격주의적인 관점에서의 진화, 둘째, 기능 심리학 및 실용주의에서의 진화, 셋째, 세련된 인격주의의 관점에서 진화로 이 장에서는 코우의 두 번째 기능 심리학 및 실용주의에서의 진화를 다루고 있다.
코우가 진화적 견해에 대해 용인한 이유는 그가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종교를 보는 ‘교리가’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코우는 인격주의의 대가들 밑에서 개인들의 문화적 진화의 핵심을 개념화했다. 개인들에게 제시된 삶의 가치들을 반영하여 재구성하기 위한 인간의 역량을 말하고 있다.
기능 심리학은 자연 및 사회 환경에 반응하기 위한 적응활동으로서 인간의 인식, 감정, 행동을 설명하는 진화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다. 기능주의적 관점은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에서 존 듀이의 교육이론 중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민주주의와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사고력의 습관을 형성하는 즉, 인간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기질, 인식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의 과업에 대한 묘사로 이런 역량을 기르는 교육은 진화적 변천의 핵심이며, 교육은 교육 환경을 형성하고 보다 넓고 복잡한 삶의 영역에 더 높은 적응력을 제공해 주는 자체로서 인식되는 진화이다. 코우는 이런 관점에 대한 진화적 논쟁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는 또한 진화적 적응의 라인을 따라 사회 및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만을 촉진함으로써 종교에 대한 단순한 묘사를 거부하면서 비판했다. “종교심리학”에서 그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이념화하고 통합하며, 인간 공동체가 역사 속에서 다른 관점을 유지한 중요한 가치를 재건하는 세 가지의 기능인 문화적 진화를 수행해왔다. 코우는 문화적 진화와 개인들의 심리적 발전 모두에서 “the personal"이 확인됨으로 종교를 묘사하도록 했으며, 자기 기능의 하나로써 ”가치 재평가“라고 묘사 했다. 종교가 항상 가치 재평가를 지지해주는 것이 아님을 알고, 다른 면에서 기능적으로 묘사된 종교인 진화적 예표론을 기획한다. 이것은 유대 그리도인의 전통에 대한 예언적 요소이다. 유대 그리스도인의 전통은 코우가 ”종교교육의 사회 이론“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구성인 연구를 개념화하는 길에 대한 실마리인 재평가 기능을 충분히 구체화시켜 묘사되었다.
이 책에서 코우는 교육을 “의식적 진화”로 본 존 듀이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듀이의 주장은 그가 자의 식적으로 이념화하고, 통합하고, 현대 세계의 가장 중요한 가치들을 재건하는 과정으로서 현대 종교 교육을 묘사하도록 이끈다. 특히 그는 실현되지 않은 가능성을 향해 문화적 진화의 가장 최근 단계를 안내하면서 기독교 공동체가 현대생활의 추세를 개인화하는 것을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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