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세상이 달라지고 있다. 그것도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산업사회의 사회변동이 “쌍둥이가 세대차이를 느낄 정도였다.”면 21세기인 오늘날 정보사회의 사회변동은 쌍둥이가 세대갈등을 느낄 정도로 더욱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증기엔진의 발명이라는 기술혁명이 산업사회의 변동을 주도했듯이 정보기기의 발달은 또 한 차례 사회를 혁명저그로 바꾸고 가고 있다.
우리들의 생활양식이 바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적 의존관계가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새로운 가치관, 태도, 신념체계를 강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정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제한된 교육기간 동안, 일련의 교과과정을 학습하는 획일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역동적 변호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사회의 사회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정보사회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자리 매김 되어있는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되는 주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첫째, 과학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른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지식의 노후화 둘째, 기술혁신에 따른 직업구조와 산업구조의 변화 셋째, 우리의 삶의 터전을 ‘정신적 사막’으로 만들어 가는 현대사회의 위기적 상황 넷째, 인간의 수명연장과 교육권의 보장 다섯째, 학교교육의 가치, 권위, 신용, 정체성의 위기가 상호 작용한 결과로 정리할 수 있다.
1) 지식, 정보 폭발과 평생학습
과거 과학기술이 농경사회를 산업사회로, 인류역사상 유례 없는 일대변혁을 가져왔다면 미래사회는 고도의 과학기술, 즉 이론적 지식에 의해 오늘의 산업사회와는 전혀 다른 사회로 탈바꿈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하루가 다르게 폭발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지식 그 자체가 문화적 충격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정보의 폭발은 점점 오늘날의 학교교육체제로는 감당하기 어렵게 외었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환경은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급속하게 변동하는데 학교의 변화는 이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설정이다.
2) 기술혁신에 따른 직업관의 변화와 평생학습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여러 나라에서는 근로자 한 사람이 일생동안 직업을 평균 5~6번 바꾼다고 한다. 직업이 안정적이고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변화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렸던 산업사회에서 우리는 일생에 한번 정도의 학교교육만으로 생업을 유지하는 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살았다. 그러나 요즘 시대는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계속하여 익히지 않으면 종래에 하던 일도 해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하더라도 경쟁력을 잃게 된다. 더욱이 반복과 숙련을 요구하던 일은 기계의 몫으로 떨어져 가는 반면에 기계가 할 수 없는 종류의 일, 사람만이 할 수 일, 창조적이고 생각하는 일을 하도록 내몰리고 있기 때문에 평생학습은 개인적, 시대적 과제가 아닐 수 없다.
3) 현대사회의 위기와 평생학습
현대문명의 위기와 현대사회의 병리현상으로 인식되는 개별화의 지나친 강조와 이에 따른 소외현상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든 또 하나의 측면이라 할 수 있다.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 보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의의,필요성,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기본원칙,교사역할,제고방안
  • 교육)의 기본원칙Ⅴ.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교사 역할1. 탁월성(excellence)2. 환경(environment)3. 경험(experience)4. 기대(expectations)5. 설명(explanation)6. 조사(explanation)7. 모범(exemplars)8. 공감(empathy)Ⅵ.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제고 방안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기술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대두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을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방형 교육체제로써 사내교육, 재교육, 학위교육, 평생

  • [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정의,현황,장점,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기술적기반,미국사례,운영방향
  •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평생교육 수혜자들에게 시간이나 공간적인 제약은 학업에 큰 장애가 될 것이므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원격교육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것이 미래의 대학에서 보편적인 교육방식이 될 것이다. 이미 정보사회에 적합한 고등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많은 시도들이 있다. 사이버대학 또는 가상 대학 등이 그것이다.21세기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창출하기 위해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교육패러다임으로는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길러낼 수 없기 때문이다.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서도 기존 교육체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

  • [평생교육]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평생교육 체제의 구축 31) 평생교육 기회제공 체제의 구축과제2)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구축과제3) 평생교육 평가인정 체제의 구축과제3. 성인교육장의 자질개발과 기능제고 41)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자의 자질2) 성인교육자의 일반적 태도3) 성인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4. 성인교육에 있어서 학습상담의 강화 61) 성인교육을 위한 새로운 상담 패러다임의 정착2) 성인학습 상담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교육방법론 3학년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2)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념적 설명(1) 사회교육(2) 순환교육(3) 새로운 패러다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