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_12년 마다 개최되는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의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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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1차 세계성인교육회의

(2) 제2차 세계성인교육회의

(3) 제3차 세계성인교육회의

(4) 제4차 세계성인교육회의

(5) 제5차 세계성인교육회의

(6) 제6차 세계성인교육회의

(7)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네스코 헌장 제1장 1조에서는 국제연합 헌장이 세계 국민들에 대해서 인종, 성, 언어 또는 종교의 차별 없이 확인하는 정의, 법의 지배 및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보편적 존중을 조장하기 위해 교육, 과학, 문화를 통한 국가 간 협력을 촉진하여 평화 및 안전에 공헌하는 것이라는 유네스코의 설립목적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다. 이렇듯 유네스코는 전 세계에서 교육·과학·문화의 보급 및 교류를 통해서 국가 간의 협력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연합전문기구로 인류가 보존 및 보호해야할 문화 그리고 자연유산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더 나아가 유네스코는 평생교육, 인류에 기여하는 과학, 세계유산보호와 창의성을 기반으로 문화발전, 정보와 정보학의 기반구축에 활동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는 교육 분야에서 문맹퇴치, 초등의무교육의 보급, 난민교육 등을 전개하며, 이렇게 유네스코가 평생교육을 국제적으로 보급하는 것은 고도 산업 사회로의 진전에 따른 인류 문명사적 차원의 급격한 사회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위기적 세계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써 평생교육의 시대적・사회적・교육적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한편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 체제 수립과 평생학습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면, 유네스코에서 개최한 세계성인교육회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강은영 저, ‘유네스코 평생교육과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22
· 이다현 저,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의에 나타난 성인교육 이념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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