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개념,기능,민주시민성,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과 여가,지도방법,법적과제
- [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특성,원리,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참여,내실화과제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 배경,필요성,기반구축,재원, 평생학습(평생교육)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평생학습(평생교육) 개선과제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필요성,특징, 평생학습(평생교육)기반구축,인적자원개발, 캐나다 평생학습(평생교육)사례,개선과제
- [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분류,목적,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기능,법적과제
- 목차
-
목 차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1. 평생학습권 보장과 성인학습 ………………………… 2
1) 평생학습권 보장에 있어서 성인학습의 의의
2) 권리로서의 성인학습 기회보장
2. 평생교육 체제의 구축 ………………………………… 3
1) 평생교육 기회제공 체제의 구축과제
2)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구축과제
3) 평생교육 평가인정 체제의 구축과제
3. 성인교육장의 자질개발과 기능제고 ………………… 4
1)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자의 자질
2) 성인교육자의 일반적 태도
3) 성인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
4. 성인교육에 있어서 학습상담의 강화 ………………… 6
1) 성인교육을 위한 새로운 상담 패러다임의 정착
2) 성인학습 상담과 성인교육자의 과제
- 본문내용
-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1.평생학습권 보장과 성인학습
1) 평생학습권 보장에 있어서 성인학습의 의의
⑴ OECD에서의 성인학습
- “21세기를 대비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그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
⑵ UNESCO에서 제시간 성인학습의 기본방향
① 성인학습을 통하여 민주주의를 실현한다.
② 성인학습의 조건과 질ㄹ을 개선한다.
③ 문해와 기초교육에 대한 보편적인 권리를 존중한다.
④ 성인학습을 통하여 성의 평등과 공평성을 확보한다.
⑤ 성인학습을 통하여 직업세계의 도전에 대처한다.
⑥ 성인학습을 통하여 환경, 건강,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인식시킨다.
⑦ 성인학습에 새로운 문화, 매체, 정보공학을 활용한다.
⑧ 성인학습은 해당 인구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⑨ 성인학습을 지원하는 재원을 확보한다.
⑩ 성인학습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협력과 유대를 강화한다.
⑶ 성인학습은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권을 보장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 자, 새로운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한 핵심과업으로 간주되고 있다.
2) 권리로서의 성인학습 기회보장
⑴ 학습권의 의의
① 주권자로서의 자기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정치학습’
② 근로자 ․ 농민 ․ 어민 등을 중심으로 하는 자기교육과 직업훈련, 직업기술교육의 확 립 등을 목적으로 하는 ‘노동학습’
③ 지역주민의 생활, 문화, 스포츠, 교양 등의 요구에 뿌리내리려는 ‘생활학습’
⑵ UNESCO가 선언한 ‘학습권’의 주요내용
① 읽고 쓸 수 있는 권리
② 질문하고 분석할 수 있는 권리
③ 상상하고 창조할 수 있는 권리
④ 자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역사를 기록할 수 있는 권리
⑤ 모든 교육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
⑥ 개인적, 집단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권리
⑶ 학습권 - ‘배울 권리’의 자각에 기인함.
학습권의 내용 - 모든 국민의 전 생애에 걸친 자기교육에 관한 권리로서 취급
⑷ 학습권의 구성
① 학습활동의 자유
② 교육받을 권리
③ 교육선택의 권리
④ 교육에 관한 결정과정에의 참여권
⑤ 지식과 사상창출에의 자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
- 노인일자리 사업 정책분석
-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하고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5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
- 설문조사 유형에는 대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인터넷조사법, 집단조사법이 있는데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조사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개인적 자질, 전문적인 자질을 생각해 보고,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청소년흡연] 청소년흡연의 특성, 원인, 실태와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흡연의 문제점 및 청소년흡연예방(흡연예방교육), 금연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