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1. 평생학습권 보장과 성인학습 ………………………… 2
1) 평생학습권 보장에 있어서 성인학습의 의의
2) 권리로서의 성인학습 기회보장


2. 평생교육 체제의 구축 ………………………………… 3
1) 평생교육 기회제공 체제의 구축과제
2)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구축과제
3) 평생교육 평가인정 체제의 구축과제


3. 성인교육장의 자질개발과 기능제고 ………………… 4
1) 성인학습과 성인교육자의 자질
2) 성인교육자의 일반적 태도
3) 성인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


4. 성인교육에 있어서 학습상담의 강화 ………………… 6
1) 성인교육을 위한 새로운 상담 패러다임의 정착
2) 성인학습 상담과 성인교육자의 과제
본문내용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1.평생학습권 보장과 성인학습
1) 평생학습권 보장에 있어서 성인학습의 의의
⑴ OECD에서의 성인학습
- “21세기를 대비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그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
⑵ UNESCO에서 제시간 성인학습의 기본방향
① 성인학습을 통하여 민주주의를 실현한다.
② 성인학습의 조건과 질ㄹ을 개선한다.
③ 문해와 기초교육에 대한 보편적인 권리를 존중한다.
④ 성인학습을 통하여 성의 평등과 공평성을 확보한다.
⑤ 성인학습을 통하여 직업세계의 도전에 대처한다.
⑥ 성인학습을 통하여 환경, 건강,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인식시킨다.
⑦ 성인학습에 새로운 문화, 매체, 정보공학을 활용한다.
⑧ 성인학습은 해당 인구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⑨ 성인학습을 지원하는 재원을 확보한다.
⑩ 성인학습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협력과 유대를 강화한다.
⑶ 성인학습은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권을 보장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 자, 새로운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한 핵심과업으로 간주되고 있다.

2) 권리로서의 성인학습 기회보장
⑴ 학습권의 의의
① 주권자로서의 자기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정치학습’
② 근로자 ․ 농민 ․ 어민 등을 중심으로 하는 자기교육과 직업훈련, 직업기술교육의 확 립 등을 목적으로 하는 ‘노동학습’
③ 지역주민의 생활, 문화, 스포츠, 교양 등의 요구에 뿌리내리려는 ‘생활학습’
⑵ UNESCO가 선언한 ‘학습권’의 주요내용
① 읽고 쓸 수 있는 권리
② 질문하고 분석할 수 있는 권리
③ 상상하고 창조할 수 있는 권리
④ 자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역사를 기록할 수 있는 권리
⑤ 모든 교육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
⑥ 개인적, 집단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권리
⑶ 학습권 - ‘배울 권리’의 자각에 기인함.
학습권의 내용 - 모든 국민의 전 생애에 걸친 자기교육에 관한 권리로서 취급
⑷ 학습권의 구성
① 학습활동의 자유
② 교육받을 권리
③ 교육선택의 권리
④ 교육에 관한 결정과정에의 참여권
⑤ 지식과 사상창출에의 자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성격,원리,장애요인,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지원 과제
  • 학습의 원리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3. 상호학습의 원리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Ⅳ.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장애요인1. 정보가 부족하다2. 자신감이 적다3. 시간이 부족하다4. 기초능력이 부족하다Ⅴ.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도자 역할Ⅵ. 성인학습(성인교육, 사회교육)의 지원 과제1. 취약계층을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지원2. 여성을 위한 성인학습 진흥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교육 활성화4. 국민 신

  •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
  • 제15장 성인학습의 활성화 과제목차1.평생학습권보장과 성인학습2.평생교육체제의 구축3.성인교육자의 자질개발과 기능제고4.성인교육에 있어서 학습상담의 강화1.평생학습권 보장과 성인학습평생학습권 보장에 있어서 성인학습의 의의21세기 사회- 지식경제사회, 정보화사회, 다원화사회지식과 정보가 사회적 부를 창출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침 “학습하는 인간”이 될것을 강요 받고있음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이라는 이분법적 논리의 시대

  • [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 특성,원리,성인교육프로그램, 미국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 사례,발전과제
  • 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성인교육프로그램1. 욕구와 흥미 분석2.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3. 프로그램의 설계4. 프로그램의 운영5. 평가1) 반응평가2) 학습평가3) 행동평가4) 결과평가Ⅴ.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문해교육Ⅵ. 미국의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 사례Ⅶ.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발전 과제1. 취약계층을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지원2. 여성을 위한 성인학습 진흥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교육 활성화4

  • [교육학]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과제와 바람직한 방향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 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 체제 구축 3. 취약 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 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평생 학습의 활성화

  • 성인학습의 한계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학습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성인학습자는 학습 능력 및 동기 부족, 낮은 자기효능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그 효과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현대사회에서 성인들은 교육기회 확대 및 평생교육 활성화 등으로 인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인들의 학습은 학교에서의 학습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효과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과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