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개별화교육 지도안 고등학교 문학 국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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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선은 내가 근무하는 학교에는 장애학생이 없다. 그 동안 고등학교에서만 근무하다보니 장애아동을 만나기가 쉽지는 않았다.
몇 년 전 근무하던 고등학교는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였다. 장애학생들이 8명 정도는 있었는데 각 학년에 2-3명 정도 있었던 것 같다. 특수교사도 3명이 있어서 그 선생님들이 수업도 하시고 각 학년 반에 장애학생들이 배정은 되어있지만 실질적인 담임도 맡고 계셨다. 이 학생들은 대부분 장애학급의 교실에서 수업을 받았고 자신이 원하는 수업은 통합학급에서 수업을 받아도 되는데 잘 안 들어왔다.
내가 한 국어 수업에서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다. 나는 당연히 특수 교사가 수업을 하는 줄 알았다. 장애학생이 국,영,수 수업에는 들어오지 않았는데 수업 내용을 따라가기도 힘들고 반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이다. 몇 년 전 내가 맡았던 학생은 고3 때였는데 그래서 우리 반에는 한 번도 올라오지 않았고 나도 이름만 알고 있었지 잘 몰랐고 반 아이들도 40명이나 되었기 때문에 그 아이들 신경 쓰기도 벅찼다. 특수 교사 샘도 자신이 담임 역할을 다 하셨고 나에게 출결이나 행정적인 업무만 하면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국어 교사로서 지도안을 짜기가 사실 힘들었다. 장애학생에게 문학적 감수성을 어떻게 끌어올려야 할지 방법도 잘 모르겠고 그냥 참여 시킨다면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되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고 방법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번 과제는 지도안을 짜기 보다는 자료를 읽고 파악하는 수준 밖에 되지 않았다.
2편의 글을 읽었는데 가장 공감이 가는 부분은 현실적으로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급당 인원수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35명이 넘는 일반 학급에 장애 아동을 두면 담임 교사의 업무는 2배가 되는 것이다. 담임 교사 외에 지역 사회의 인사나 자원 봉사요원을 적극 활용해야하고, 일반 학급 담임교사의 특수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 교사의 연수를 강화하고 일반 학급 교사와 연계해서 자문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몇 년전에 ‘장애학생 이해와 통합학급 운영’이라는 연수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때 연수 내용 중에 교과 지도에 관한 것이 있어서 그 내용을 요약 정리해 봤다. 실제 수업에 활용할 만한 내용이 있는 것 같고 장애학생의 경우 성적처리나 평가의 방식도 달라져야 효과가 있을 것 같다.
< 통합 학급 교사를 위한 국어과 지도 사례>
국어과 교육 목표 수정 예시
장애 유형
학생 수준
수정된 교육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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