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상대방의 이해와 배려 초등 도덕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추운 겨울이 지나고 또다시 봄이 왔다. 봄은 이 곳 중환자실에도 찾아들었다. 중환자실에는 여러 환자들이 있다. 화상을 입은 사람, 암에 걸린 사람,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 등. 그 사람들의 대부분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 가운데 한 어린 소녀가 있다. 맑은 눈망울을 가진 그 소녀의 이름은 지혜이다. 지혜는 백혈병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퇴원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지혜는 강한 항암치료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게 머리카락이 없다. 그렇지만 당장 내일부터 새 학기가 시작되기에 지혜는 머리카락이 없는 채로 학교를 가야 한다. 그렇기에 지혜는 새로운 학년을 기대하는 마음보단 걱정이 앞선다. 걱정되는 마음에 전날 잠을 설쳤지만 그래도 시간이 지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다.
아침이 되었다. 학교에 가는 것이 너무나도 싫었지만 지혜는 부모님이 지혜가 오랜만에 학교에 가는 것을 기뻐한다는 것을 알기에 내색할 수 없었다. 그런데 지혜의 부모님도 그런 지혜의 마음을 알았는지 지혜에게 가발을 선물해주었다. 가발을 보는 순간 지혜는 이제는 평범한 11살 소녀로서의 삶을 살 수 있겠다는 생각에 날아갈 것처럼 기뻤다. 학교에 도착하니 아무도 지혜가 가발을 썼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그런데 문제는 체육시간에 일어났다. 바람이 불어서 가발이 날아가 버린 것이다. 그것을 본 친구들은 큰 소리로 웃었다.
집에 온 지혜는 침대 속에 들어가 펑펑 울었다. 다음 날 지혜는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고 학교에 가지 않았다. 그런 지혜의 거짓말은 일주일이나 계속 되었다. 부모님은 그런 지혜가 걱정됐지만 어쩔 수가 없었다. 그러자 지혜의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 지혜의 집에 지혜를 찾아왔다. 친구들은 지혜에게 그 때 웃은 것을 사과했지만 지혜는 사실 친구들에게 화가 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지혜는 그저 아무도 자기의 심정을 모를 것이라는 생각에 외로울 뿐이었다.
지혜는 고민 끝에 결국 부모님께 전학을 가고 싶다고 말했고 지혜는 부모님과 전학 절차를 밟으러 학교로 갔다. 전학 절차를 밟기 전 갑자기 지혜는 마지막으로 교실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지혜는 수업시간에 몰래 창문을 통해서 교실을 들여다보았다. 그런데 교실을 들여다 본 지혜는 너무 놀랐다. 지혜네 반 아이들이 모두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모자 밖으로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았다. 어찌된 영문인지 몰라 지혜는 교실 문을 열었다. 그러자 모든 아이들은 지혜를 보며 모자를 벗었다. 그런데 모든 아이들이 지혜처럼 머리가 없는 채로 앉아있는 것이 아닌가. 아이들은 지혜의 심정을 이해하고 싶어서 머리를 잘랐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지혜는 너무나 고마운 마음에 눈물을 흘렸고 다시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2. 적용할 윤리학적 개념
<길리건의 배려윤리>
배려윤리는 정의와 권리, 분리와 독립, 자유와 경쟁 등만이 도덕적 삶의 전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그 같은 관점은 남성 중심의 윤리관에 국한된 것인바, 여성 중심의 윤리관,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이며 따라서 서로에게 애착을 갖고 서로의 필요와 바람에 책임있게 반응하며 서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이 정의와 권리 중심의 삶 못지않게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현재 교실 현장은 개인주의 적 학생들로 넘쳐나고 그 속에서 배려의 가치는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학생들로 인해 학교 폭력, 왕따 등의 문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배려윤리의 중요성은 점점 더 그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서 배려란 자신의 준거체제로부터 나와 다른 사람의 준거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과 필요와 우리에 대한 그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바로 배려이다.
3. 배려 윤리 수업의 기본 틀
① 배려윤리 수업은 일단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전제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야기 속의 인물에 대한 학생의 생각이나 느낌을 통해 다른 사람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배려라는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배려라는 것이 누구나 쉽게 언제나 할 수 있 는 것임을 익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